꼴찌들이 떴다!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30
양호문 지음 / 비룡소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여기에 나오는 인물들을 직접 보면 재웅 엄마처럼 잔소리를 늘어 놓는다. 

"그러게 처음부터 공부 좀 하지. 공부 좀 했으면 인문계 고등학교 가고 대학도 수도권으로 가고, 그래서 대기업 취직하고 안정되게 살 수 있잖아.밥을 안 줬냐, 책을 안 줬냐. 뭐가 싫다고 놀다가 그렇게 힘든 데 가서 고생을 하니"  

하지만 이런 잔소리는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어쩔 것인가 이미 그들은 그렇게 주어진 것을 주어진 대로 최선을 다하는 수 밖에. 주어진 대로 살다보면 보람도 있고 행복도 있을 것이다.

전문계고등학교 춘천공고 3학년 재웅, 기준, 호철, 성민의 우왕좌왕, 좌충우돌 성년식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정말 특이한 점이 많다. 

도시가 아닌 시골 춘천, 원주, 횡성을 배경으로 했다. 그리고 청소년인데 인문계학교가 아닌 전문계학교를 배경으로 헀다. 정말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소재에서도 소외된 배경과 학교를 선정했다. 그래서 독특하다.  

또 작가의 다양한 경력때문인지 공사현장에 대한 묘사와 농촌에 대한 애정이 느껴진다. 말투도 향토적이고 사실적이다. 특히 화장실을 묘사한 장면에서 혼자 책을 보면서 많이 웃었다. 

또 인물들이 정말 현실적이다. 약간은 비열하고 약간은 나약하고 정말 인간적이다. 재웅이가 은향이를 좋아하는데 은향이의 남자친구 박충수와 한판 붙고 나서 하는 말이 정말 재밌다. "공부도 잘하는 데다 싸움까지 잘하는 놈이라니. 세상이 너무 불공평한 것 같아. 속이 상했다.  희진이와 세연이만 없었다면 엉엉 소리 내어 울고만 싶었다." 국민 약골 이윤석이 생각난다. 개그프로에 나오는 인물처럼 코믹하다.

너무 놀아서 더이상 재미도 없고, 돈도 없고 일상이 지루한 4명의 학생이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횡성의 시골 마을에 철탑을 쌓는 기초공가를 하게 된다. 일명 노가다. 과정이야 어째되었든 숙식이 제공되는 완벽한 일자리에 처음에는 만족을 하지만 강압적이고 힘든 노동에 탈출을 강행햐지만 계약문제로 한 두달을 시골 마을에 주저앉게 된다. 

그러면서 농촌의 문제를 몸소 체험하게 된다. 농촌 경제의 어려움, 노동의 현실을 알게 되고 농민들과 함께 시위에도 참여하게 된다. 송아지 낳는 것도 보고 첫사랑도 경험하고 농촌의 어른들을 통해 인생의 모델을 찾기도 한다. 그들이 받은 것은 한 달에 90만원 하는 임금이지만 그들이 배운 것은 수천만원의 가치가 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두고두고 우려 먹을 수 있는 진국을 배운다. 

골찌라는 말을 하지 말자. 누구도 꼴찌가 아니다. 내 인생은 나밖에 없다. 내가 곧 일등이고 내가 곧 승자이다. 실망하지 말고 주눅들지 말고 당당하게 나의 삶을 개척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