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일곱 살의 털 사계절 1318 문고 50
김해원 지음 / 사계절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털이 들어가서 조금은 유치할 거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래도 사계절 문학상이라 상의 이름을 믿고 샀다.그런데 정말 배꼽 잡으면서 읽었다.

청소년들은 머리모양을 중요하게 생각 한다. 폼생폼사라고 그때그때의 유행에 맞게 따라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머리를 감고 여학생같은 경우에는 하루종일 롤을 말아가면서 머리에 신경을 쓴다. 내가 중학교때는 왜놈처럼 머리를 높게 묶는 것이 유행이었다. 그런데 요즘음 앞머리가 유행이다. 남학생들은 그 짧은 머리로 구레나룻을 기르고 조금이라도 기르고 싶어서 야단이다. 조금만 더 연예인과 비슷하게 하려고 노력한다.

주인공 일호도 그런 청소년기의 고1 학생이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중학교때와는 다르게 강한 두발규제를 하니까 저항하게 되고 푯말 시위에 전단지까지 만든다. 대대로 이발을 하는 집안의 아들이라 머리에 대해 한번도 이의를 제시하지 못했지만 마음속 깊이 흩날리는 머리카락을 동경한다. 거기에 20여년만에 돌아온 아버지, 완고한 할아버지까지 가세해 두발의 자유를 주장한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면서 머리카락이 그렇게 중요한가 의문을 갖는다. 사실 머리카락을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다만 상징적인 의미를 갖을 뿐이다. 신체발부는 수지부모라고 일제 강점기의 단발령도 아니고 다만 학생신분에 맞게 단정한 규제를 원하는 것이다. 외모보다는 공부에 집중하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다만 소설 속에서는 오광두 선생님과 매독 선생님의 강한 체벌과 모욕적인 방법 떄문에 문제가 되기는 하지만 많은 학생들을 통솔할려면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일일 뿐이다.

청소년들은 언론이나 신문, 텔레비전에서 멋진 텔렌트나 스포츠 스타를 보면서  멋진 몸매, 멋진 헤어스타일을 동경하고 따라한다. 더군다나 외모 지상주의 해서 살을 빼야 하고 키는 커야하고 머리 스타일도 그와 비슷하게 가꾸려한다. 

하지만 그런 외모가 그렇게 목숨을 걸고 싸울만큼 중요한 일은 아니다. 당연히 청소년기에 4,5년동안 두발을 단정히 하는 것은 규칙이므로 지켜야 한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우물한 개구리들은 작은 것에 목숨을 건다. 그래서 머리 카락으로 많은 분쟁이 일어난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머리때문에 많은 시시비비기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를 성인이 되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마치 성인처럼 모든 것을 자유롭게 할 필요는 없다.  조금은 참고 기다리는 것을 배울 때이다. 인권보호라고 이야기 하지만 그건 어불성설인 것 같다. 아직까지 성인의 보호를 받아야 할 시기이고 아직은 미숙한 시기이다.이 작품은 두발에 대해 관심이 많고 학교에서 지적을 많이 받는 학생이라면 정말 통쾌하게 읽을 수 있다. 어른들도 청소년들의 느낌을 역지사지해서 알 수 있다. 하지만 궁극적인 청소년의 심리나 문제해결 방안은 제시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다.

 청소년을 지도하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는 추천하지만 청소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책이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선생님을 대하는 모습이 굉장히 반항적이고 부정적이어서 이다. 비록 그것이 현실이라도 그것을 책으로 보면 더욱 강화가 될 테니까 말이다. 반면에 선생님들이나 부모님은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