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전쟁, 환경오염, 종교적 광신주의, 인구 과잉으로 병든 지구의 모습에서 시작하는 것 같다.

베르나르베르베르는 더럽고 오염되고 병든 것에서 탈출하여 마지막 희망을 만드는 것이다.

다시 시작하여 깨끗하고 바르게 살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정말로 어마어마한 계획을 세운다. 천 명이 넘는 지구인을 태운 우주선을 만들고 천 년이 넘는 우주 여행을 해서 몇 대를 거쳐 처음의 인류가 생겨난 것 같은 아담과 이브를 만들고 최초의 생물들을 만들게 한다.

하지만 돌연변이는 생길 것이고 병은 병대로 생길 것이고 사람과 사람이 살다보면 전쟁도 생기고 정치로 생긴다.

그의 창의력에 경악을 금치 못하면서도 인간으로서 살아간다는 것에 회의가 생긴다.

어쩌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그 옛날 누군가가 먼 행성에서 탈출해서 만든 제2, 제 3의 지구는 아닐까 생각이 든다. 지구가 멸망해서 최후의 지구인들이 탈출해서 만든 지구의 모작말이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서도 조금씩은 나아지고 있다고 믿을 수 밖에....

공룡시대부터 다시 시작해 4,5천만년이 지난다 해도 그 먼저 지구보다는 나을 것이니까.

그 전의 과오를 깨닫고 되풀이 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우리 아이들은 많은 것을 잊어버리고, 잘못 이해하고, 이 행성이 인간이 살았던 유일한 행성이라고 믿게 될지도 몰라.<지구>라고. 지식은 우리를 몽매함에서 벗어나게 하는 하나밖에 없는 보물이야. 우리 조상들의 경험, 고통, 실수, 발명의 산물이지. 지식을 전수해서 다시는 우리 자손들이 똑같은 실수를 무한정 되풀이하는 일이 벗어지지 않게 해야 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