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김훈 지음 / 학고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남한산성의 굴욕을 그냥 남의 일처럼 생각했었다.

하지만 드라마처럼 대화와 사실적인 개인 역사로 보니 실감이 팍팍 온다.

김상헌 이야기, 정명수 이야기, 서날쇠 이야기, 뱃사공의 딸 나루 등등

역사와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정승등의 탁상공론 때문에 힘들어 하는 임금의 혼란과 고통 충신들의 직언들...

나라를 중시하지 않는 뱃사공을 단칼에 죽이는 김상헌의 강직함

그리고 억울한 신분제의 피해자로 살다가 역적이 되어 버린 정명수

지혜로운 서민 서날쇠

칸의 무례함과 나라의 병약함

그래도 역사는 흐른다. 살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할 만큼.

다시는 굴욕의 역사가 이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김훈이 "남한산성"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것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11-05 02:15 
    남한산성 - 김훈 지음/학고재 2007년 10월 31일 읽은 책이다. 올해 내가 읽을 책목록으로 11월에 읽으려고 했던 책이었다. 재미가 있어서 빨리 읽게 되어 11월이 아닌 10월에 다 보게 되었다. 총평 김훈이라는 작가의 기존 저서에서 흐르는 공통적인 면을 생각한다면 다분히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매우 냉정한 어조로 상황을 그려나가고 있다. 소설이기에 작가의 상상력이 개입이 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읽었음에도 주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