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례 주택 (10만부 돌파 기념 스페셜 봄 에디션)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81
유은실 지음 / 비룡소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소설 속 주인공인 순례씨는 순례주택의 건물주이다. 요즘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유행어가 있는데, 순례씨는 소설 속에서 정말 조물주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갖는다.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너무 착해서, 너무 배려가 있어서, 너무 따뜻해서 그렇다. 

75세 순례씨는 이름처럼 순하고 예의 바르다. 하지만 한자를 바꾸어 순례자의 순례로 개명을 한다. 나머지 인생을 지구별을 여행하는 순례자라는 마음으로 살고 싶어서이다. 

통장에 999만원이 있는 건 괜찮지만 1000만원이 넘으면 안 된다. 그래서 1000만원이 넘으면 찾아서 이웃과 나누어 쓴다. 건물을 소유하고 있지만 최소한의 임대료만 받고 나누고 베풀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순례주택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순례씨는 좋아한다.

다만 아직 어린 아이로 살고 있는 유치한 서술자 오수림의 엄마, 아빠만 순례씨를 싫어한다.

오수림의 언니 오미림은 한 술 더 떠서 가장 나쁜 인물로 등장한다. 이렇게 나쁠 수 있을까 싶다. 최고의 빌런, 악당, 민페녀이다. 정말 저 밖에 모른다.

순례주택의 사람들이 할머니 몰래 수림엄마, 아빠 갱생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마치 시트콤처럼 재미난 이야기들이 벌어진다.

철부지 엄마 아빠가 어른이 될지는 의문이지만 그 과정 과정이 정말 재미난다.

순례씨의 선한 영향력으로 순례주택 거주자들은 서로를 챙기고 돕는다. 착한 캐릭터들이 많이 나와서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돈이나 재산, 물질적인 것보다 인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반성하게 된다. 나눔과 배려, 사랑과 인간의 도리, 윤리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결국 보이지 않고,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세상을 살만하게 만든다. 이러한 깊은 깨달음을 주는 소설이라서 청소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