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무늬 상자 특서 청소년문학 27
김선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더 글로리'라는 드라마가 인기가 있다고 한다. 학교 폭력을 당한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치밀하게 계획하여 복수를 한다는 내용이란다. 나는 그 설정 자체가 너무 잔인해서 시청을 유예하고 있다. 

학교에서 도대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어떠한 배움도 일어나지 않고 상처만 주고 있단 말인가?

이 책은 표지부터가 상상력을 자극한다. 비밀의 숲처럼, 비밀의 화원처럼 우거진 정원에 열린 문, 여학생 둘의 뒷모습이 보인다. 드림캐처의 흔들리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붉은 상자의 일기장에서는 어마어마한 이야기들이 솟아져 나온다. 

뒷표지는 보면 이 집에 살던 열일곱 살 난 딸은 어떤 일을 겪었을까. 어마어마한 폭력사건이 있을거라 상상했는데 아주 작은 말들, 장난들이 여울이를 서서히 죽게 했다.

아토피 치료를 위해 시골로 전학온 벼리는 은사리의 이다학교에 다니게 된다. 엄마는 굳이 폐가를 개조해서 살겠다고 열정을 불태운다. 새로 전학 간 학교에서 은따를 당하고 있는 세나를 만난다. 이상한 소문을 달고 다니는 아이다. 주위에 세나에게 말을 붙이는 아이는 없다. 그런데 이상하게 벼리는 세나가 좋다. 

어머니의 집을 수리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붉은 무늬 상자를 발견하고 세나와 함께 읽어나간다.

17년 전 이다학교를 다녔던 강여울이라는 학생의 중학교 생활이 기록되어 있다. 

칼을 들고 휘둘러서 찔러서, 총을 쏘아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다. 무관심과 장난, 사려깊지 못함, 질투 등이 사람을 죽게 한다. 과거의 여울의 일들은 현재의 세나의 일들과 평행이론처럼 일치한다. 남자아이들의 먹이감이 되어 루머가 퍼지고 퍼져서 괴물을 만들고 다시는 일반인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황을 만든다. 

세나는 용기를 내어 자신의 일들을 해결해 나간다. 그래서 목숨을 살린다. 

그리고 아이들이 용기를 내어 과거의 일들도 스스로 해결한다. 이미 법적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스스로의 잘못을 깨달고 용서를 구하도록 한다. 

잘못을 깨닫는 일들이 중요하다. 뭐가 잘못되었는지를 모르면 그 일을 계속 반복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얼마나 많은 잘못을 저지르고 있을까.

의도하지 않아도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주위를 잘 살피고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는 시간은 늘 필요하다.

피해자들이 처참한 복수극을 준비하지 않도록 이기적인 마음을 줄이고, 늘 현재의 나에게 충실하고 주위의 사람들을 잘 돌아보아야겠다. 학교폭력 또는 현재의 나를 반성하게 하는 좋은 소설이다. 그리고 잘못된 것들을 방관하지 않고 바로 잡도록 노력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안내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