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사라진 어느 날 마음이 자라는 나무 11
루스 화이트 지음, 김경미 옮김, 이정은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영미소설을 많이 읽어 보았지만 이 작품처럼 친근하고 재밌게 술술 읽힌 책은 처음이다. 2,3시간이면 충분히 완독을 할 수 있을 만한 짧은 내용이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종 사촌간인 집시와 우드로는 이모의 가출로 가깝게 지내게 된다.

이모와 엄마와의 갈등때문에 이모가 가출을 하고 광부와 아무렇게나 결혼을 한다.

그리고 가족과 소식을 끊고 지내다가 십여년 후에 사라져 버린다. 흔적도 없이...

서술자는 집시이다. 집시는 아빠를 여의고 많이 힘들어 한다. 그리고 긴 머리를 억지로 기른다.겉으로는 아무 어려움 없어 보이지만 마음속에 불만이 많다.

우드로는 엄마의 많은 추억을 가지고 있다. 엄마는 환상적이고 감각적인 성격을 갖았는데 늘 안타깝고 고통스러운 상황을 이야기 하고 공감하게 한다.

그래서 우드로는 엄마가 사실은 동굴의 제3세계로 갔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빠는 엄마가 사라진 후 다른 여자를 사귀고 가족에게  등한시 하게 된다.

성장통, 통과제의, 질풍노도의 시기

모두가 쉽게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누구가 힘들게 자신만의 고통을 가지고 있다. 스스로 극복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 집시와 우드로는 스스로 그 고통을 참아내고 있다. 마치 홍역처럼

이 작품은 표현이 정말 유쾌하다. 집을 묘사하는 장면이나 처음 우드로가 등장할때 우드로를 묘사하는 장면에서 묘사의 전형을 보는 듯 감탄을 했다. 그리고 그림도 탁월해서 사과나무 밭에 있는 집시와 외할머니집의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사과나무를 사과 한 개로 표현하여 독특했다.삽화보는 재미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