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서 만난 세상 - 대한민국 인권의 현주소를 찾아
국가인권위원회 기획, 박영희 외 지음, 김윤섭 사진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술이 뜨고 있는 요즘...

학생들은 사회의 후미진 상황에 대해 알려고 하면 마땅히 권할 만한 책이 없다. 시사잡지를 보라고 하기도 그렇고 텔레비전의 시사정보를 보라고 하기도 그렇고... 특히 중학생들에게는 권한 만한 방법이 마뜩찮다.

마침 국가 인권위원회에서 제작한 이책을 접하게 되었는데 중고생에게 권할만한 책이다.

비정규직 문제, 고3  0교시 보충수업문제, 외국인 노동자 문제, 노인문제, 광부의 진폐증 문제를 다루고 있다.

사회의 어두운 현실에 대해 객관적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주관적으로 생각하려는 좋은 자료가 된다.

약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문제를 심도있게 바라보고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한다면 좋은 글도 좋은 사고력도 저절로 생길 것 같다.

실업자도 많은데 비정규직은 양반이라고 방관적으로 생각했던 학생들도 비정규직의 노동력 착취와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알게 되고, 고3의 학습권과 교장, 학부모의 대학진학에 대한 욕심등을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리고 외국인 노동자들의 아픔, 고통, 우리나라 사람들의 지주 근성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퇴직후 20,30년을 일자리 없이, 수입 없이 지내야 하는 노인들의 문제도 심각하다. 자식의 도움이 없으면 정말 굶주릴 수 밖에 없는 사회의 복지 문제도 생각해 볼 만하다.

또한  진폐증도 정말 몰랐던 사실이다. 차라리 병원이 입원하면 보장을 받지만 병원에 입원하지 않으면 아무런 보장도 받지 못하는 황당한 제도 앞에 아연실색할 수 밖에 없다.

생각하게 하고 비판하게 하고 함께 아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3-21 1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