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버지의 친척 사계절 1318 문고 42
남상순 지음 / 사계절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용이와 준석이 같은 집에 살고 있지만 가족이면서 가족이 아니다.

부모님의 사고로 고아가 될 뻔한 준석이를 이모가 양육하게 되었고 아버지는 그 준석이의 이모와 결혼을 한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재혼을 하신 것이다. 아버지는 준석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해 성까지 바꾸며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반면 미용이는 부모없이 여러 친척집을 전전하며 힘든 삶을 꾸려 나간다. 그렇게 고등학생이 되었고, 더이상 거할 곳이 없어 아버지의 집에 합류하지만 그 곳에서도 안정을 찾지 못한다.

성까지 바꾸고 준석이의 아버지임을 자처하는 친아버지에게 이미 성이 달라져 버린 아버지에게 배신감을 느낀다. 그리고 준석이에게 미묘한 박탈감을 저버릴 수 없다.

요즘은 한 부모 가정도 많고 결손 가정도 많다. 다른 나라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사춘기에 이런 갈등을 겪다보면 정신 세계가  황폐해지고 밝고 명랑한 성격을 갖을 수 없게 된다. 미용이에게 따뜻한 가정의 의미를 알게 하고 위로와 사랑을 주고 싶다. 비록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위안을 주는 곳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이 책은 제목부터가 낯설다.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도 자식이 아니라 동거인으로 기록되어야 하는 미용이의 안타까운 현실이나 지금의 아버지가 친아버지인줄 알고 살고 있는 준석이나 안타깝기는 매한가지이다.

아픔을 겪고 성숙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잘 나타난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