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의 밥상 - 유기농 대표농부 10집의 밥상을 찾아서
안혜령 지음, 김성철 사진 / 소나무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은 평화이고, 보약이고, 하늘, 신명이며, 나눔이고 고집, 느림, 똥이고, 시이며, 기도이다.

피는 못 속인다는 말은 혈연관계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나처럼 뚱뚱해서 당뇨병 비슷한 것, 성인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건강에 관한 말도 된다.

먹는 것은 피나 혈관, 뱃살에 그대로 나타난다. 다이어트가 핫 이슈가 되고 다이어트 산업이 붐을 이루고 있는 요즘 잘 먹고 잘 사는 것은 현대인들의 공통된 과제이다.

<농부의 밥상>은 밥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고 건강의 해답을 주는 책이다.

밥은 단순이 먹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양식이고 방법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음식은 비싼 값을 치르고 사는  멋진 레스토랑의 음식이 아니다. 여러가지의 조미료가 들어간 복잡한 요리도 아니다. 맛대맛에 나오는 감칠맛나는 요리도 아니다. 

그들의 밥은 그들이 손수 재배하고 키우고, 사랑하는 양식이다. 돈이 아니라 사랑과 정성으로 비롯된 것들이다.

상차림을 위해 봄부터 겨울까지 계속 땅을 살피고 하늘을 우러르고 비를 기다린다. 산나물을 캐서 말리고 온갖 산천의 풀뿌리를 거둔다. 그리고 1년이고 2년이고 된장, 간장을 담그고 그 양념으로 장아찌를 만든다.

매끼의 식사마다 요리를 하지 않아도 저장음식으로  상차림을 한다. 밭에서 풀을 뜯어 싱싱한 야채로 식사한다. 음식을 욕심을 내지 않고 사람의 몸도 자연의 일부로 치부한다.

책을 읽으면서 글이 맛깔스럽다는 생각을 했다.

마치 상을 앞에 둔 것 처럼 군침이 돌아서 참을 수가 없었다.

"갖은 색깔이 어우러진 때깔 고운 밥은 오래 씹을수록 구수하고, 역시 처음 먹어보느 매실 절임은 달곰새콤한 첫맛보다도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더 좋은 것 같다. 기름에 튀기지 않아 질깃거리는 가죽 자반, 오래 잊어 버렸던 쌉쌀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반갑기만 하다.

조선 간강에 물을 조금 타서 다시마, 멸치, 새우, 표고버섯 등을 넣고 달인 물을 부어 담근 게장에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린 게장 무침도 그렇거니와, 특히 멸치젓 넣고 담아 전라도 음식 특유의 곰삭은 듯하면서도 깊은 맛이 나는 김장김치는 밥도둑처럼 자꾸 손이 가는데, 이 간간짭짤한 양념 맛을 시원한 조갯국이 달래준다."

  또 이책에는 요리 이야기도 많이 나와서 전통 음식에 대한 관심도 갖게한다. 아직 젊은 내가 직접 하기는 뭐하고 어머니께 보여드려 음식을 얻어 먹고 싶어진다.

갖가지의 음식이 즐비한 한정식 한 차림보다도 반찬 3,4가지의 국 한 그릇, 간장, 된장 한 종지, 야채쌈으로 된 소박한 상을 받아보고 싶다. 그러면 내 피와 살이 고맙다고 넙죽 인사를 할 것 같다.

마치 신선처럼 하늘을 둥둥 떠 다닐 것 같아. 기대가 된다. 어머니께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