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logos678 > <교사와 학생 사이> 중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 우리들사이 시리즈 3
하임 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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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을 추구하는 교사들은 상식적인 방법에 의지한다. 그들은 우월함을 과시하는 행동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설교나 훈계를 하지 않는다. 죄책감을 안겨주지 않으며, 약속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사소한 실수를 가지고 꼬치꼬치 그 이유를 파고들지 않으며, 교실에서 사건이 벌어졌을 때, 그 이유를 미주알고주알 캐묻지 않는다. 아이들의 과거 이야기나 먼 미래를 들먹이지 않는다. 현재만 다룬다. 곤란을 겪고있는 아이의 지금 이 자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54쪽

최선을 다하는 교사들은 아이가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다. 최악의 상황에 있는 교사들은 아이의 성격과 인격에 대해서 평가한다. 본질적으로 볼 때, 이것이 바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비효율적인 의사소통 사이의 차이이다.-87쪽

노련한 교사는 분노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이에게 손해를 입히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는 법을, 다시 말하면 모욕을 주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는 비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화를 부추기는 경우에도 아이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하지 않는다. 아이의 성격을 비난하거나 인격을 모독하지 않는다. 아이에게 누구를 닮았다거나 앞으로 어떻게 될 거라고 말하지 않는다. 분노가 치밀 때, 노련한 교사는 상황에 충실한 태도를 취한다. 자신이 목격하고 느끼고 기대하는 것을 말로 표현한다. 문제에 대해서 조치를 취하지,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다.-90~91쪽

학생들을 대할 때 분석과 예단을 피해야 한다. 아이나 그의 가족이 과거에 일으켰던 사건의 역사 속으로 파고들지 말아야 한다. 아이를 분석하는 것은 위험하다. 낙인을 찍으면, 아이는 무능해진다. 분석이 병이 될 수도 있다. 아이들은 교사의 부정적인 예견에 맞추어 그렇게 되어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다. 자신에 대한 평가를 들으면서 그런 사람이 되어간다.-107~108쪽

비행과 처벌은 서로 상쇄되는 대립항이 아니다. 그 반대이다. 비행과 처벌은 서로를 키워주고 강화한다. 처벌로는 비행을 막지 못한다. 비행 당사자로 하여금, 더 조심스럽게 범죄를 저지르게 하고, 더 능숙하게 흔적을 은폐하게 하며, 더 기술적으로 발각을 피하게 만들어줄 따름이다. 처벌을 받은 아이는, 더 정직해지고 책임감을 가져야겠다고 마음먹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는 좀더 조심해야겠다고 다짐한다.-165쪽

교사들은 가끔 심리학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공부를 하도록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지 묻는다. 대답은 "아이들이 마음놓고 실패를 저지를 수 있게 하라."는 것이다. 학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두려움이다. 실패할까 봐, 비난을 받을까 봐, 바보처럼 보일까 봐 두려워한다. 유능한 교사는 아이가 벌을 받지 않고 실수를 저지를 수 있게 한다. 두려움을 제거해 주면 하고싶은 마음이 저절로 우러난다. 실수를 허용하는 것이 바로 배움에 대한 용기를 북돋워주는 것이다.-26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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