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 사이 우리들사이 시리즈 3
하임 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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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 교사들은 습관화된 거절의 언어를 잊어버리고, 새로운 받아들임의 언어를 습득해야 한다.-85쪽

교사와 부모의 언어가 아이의 운명을 결정한다-85쪽

최선을 다하는 교사들은 아이가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한다-87쪽

'나는'이라는 메시지를 사용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학생들을 감싼다.
나 기분이 불쾌해, 나 간담이 서늘했어, 나 무척 화났어.
-91쪽

명확한 표현의 중요성
도로 표지판의 글자가 잘못되어 간선도로에서 사망 사고가 발생했고, 좋은 의도로 보낸 편지에 문장들이 잘못 놓여서 사랑하는 사람들을 비탄에 잠기게 했으며, 아무렇게나 보낸 전보때문에 만나지 못해 한 여행자는 괴로움에 빠졌다.-114쪽

내가 가장 좋아하는 000선생님은 정말 잊을 수 없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었어요. 그는 우리를 알기 위해 시간을 들였어요. 우리에게 용기를 북돋워주며, 인생과 가족, 소망과 두려움, 실망에대해 이야기를 하게 했어요.짧은 시간 안에 그 선생님은 우리 부모님보다 나를 더 알게 되었어요. 무뚝뚝한 우리 아버지와는 반대로 000선생님은 부드럽고 붙임성이 있었어요. 그는 우리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고 목소리를 높이거나 거친 말을 쓰는 법이 거의 없었어요.절대로 우리를 헐뜯지 않았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지적해 주었으며, 도와줄 마음가짐을 가지고 우리 곁에 지켜 서 있었어요.-20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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