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의 의류 수거함 - 제3회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40
유영민 지음 / 자음과모음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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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의 마법사>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도로시라는 여자 아이가 집으로 돌아오기위해 오즈의 마법사를 찾으로 간다. 가는 길에 뇌가 없는 허수아비, 심장이 없는 양철통, 용기가 없는 사자를 만나 공동체를 형성한다.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힘이 되며 여러 시험을 거쳐 마법사를 찾아가지만 사실 마법사는 대단하지 않았다. 그냥 허수아비에게 학위를 주고, 사자에게 훈장을, 양철통에게는 더 사랑하라고 헌신의 증표를 주었을 뿐이다. 그리고 도로시는 집으로 돌아온다.

이 소설은 <오즈의 마법사>를 모티브로 했다. 제목도 비슷하고 에메랄드 빌리지나 주인공 이름들도 역할도 원작과 유사한 점이 많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서 좋았다.

주인공 도로시는 이민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밤에 옷수거함을 훔쳐서 구제 옷가게에 넘긴다. 부유한 동네에 가면 헌옷상자에서도 괜찮은 옷들이 나온다.그 일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새터민 카스 아저씨, 노숙자 숙자씨, 폐지 할머니, 마마 '숲' 식당 아줌마, '마녀의 하우스'의 아줌마 등등 어느날 우연히 헌옷 수거함에서 자살을 암시하는 상자를 줍게 되고 그 사람을 살리기 위한 활동을 한다.  서로를 다독이고 서로를 마음으로 따듯하게 보게 된다.

고3학생이 독서실 간다고 하고 새벽에 거리를 누비며 헌옷을 훔치고, 이상한 사람을 만나 놀러다닌다니, 내가 도로시 엄마였다면 기절초풍할 일이지만 영혼이 성장하는 따뜻한 일이라니 멀리서 보아야 할 일이다. 그 안에서 학교폭력의 폐해, 영혼을 살리는 사랑, 따뜻한 위로를 배운다면 말이다. 인생에서 공부보다 중요한 것들이 많으니 말이다. 일단 생명을 살렸으니 의롭다 하겠다.

이거 헌옷 상자가 아니라 보물상자잖아.

인간이 사는 곳이면 낙원이란 없어. 낙원처럼 보일뿐이지

무언가에 중독되지 않고서 어떻게 이 누더기 같은 세상을 버티겠어. 떄로는 중독도 살아가는 힘이 된다구

디자인이란 데코레이션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다. 디자인이란 보는 이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해야 해.

지금 내가 있는 이곳을 내가 원하는 세상으로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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