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를 행복하게 만드는 아이들
김상복 지음 / 21세기북스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부록을 준다고 해서 우연히 선택하게 되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정말 선택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어교사를 하다가 부전공연수를 받고 도덕교사가 된 김상복선생님이 학교에서 했던 수행평가를 바탕으로 책을 썼다. 10여년의 교직생활을 통해서도 교직에  만족감을 갖지 못했었다.

그런데 우연히 부부행복학교에서 연수를 받게 되면서 칭찬의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부부간에 하루한가지씩 칭찬하기를 수행하면서 아이들에 대해 학생에 대해 칭찬을 수행하게 된다.

4줄짜리 부모님 칭찬일기를 2달동안 30번쓰기.

이 억지 수행평가를 위해 학생들은 부모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좋게 보고, 이해하게 되었다.

칭찬의 상황, 칭찬한 말, 부모님의 반응, 나의 생각쓰기.

처음에는 어색해하고 실수도 많았지만 실수도 도움이 되었다. 문제학생, 문제 가정이 스스로 치유되는 것이다.

교사로서 스스로 만족감을 갖게 되었고 부모로부터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게 된다.

나도 교사로서 많이 써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에게는 물론 내 아이들에게도 말이다. 학생들에게는 학급운영시 모둠활동에 쓰기에 좋은 방법이고 내 아이들에게는 칭찬하는 말을 더 자주 쓰게 되었다. 그리고 이책을 남편에게도 추천해 함께 가정교육에 사용하게 되었다.

정말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