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경고 - 현대인들의 부영양화된 삶을 꼬집어주는 책
엘리자베스 파렐리 지음, 박여진 옮김 / 베이직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사철이라, 분위기가 싱숭생숭하여, 노조 사무실에서 책을 빌려다 읽었다. 책은, 예전에 본부장이 우수사원?이라고 선정해서는 그 사람들에게 선물했던 책이다. 표지 앞에 아마도 선물받았을 사람의 이름이 쓰여 있었다. 책은 현대인의 지나치게 풍요로운 삶을 비판한다. 지나치게 많이 소유하는 공간으로의 집, 개인화되면서 사라지는 가치, 창작에 요구되는 진정성 등에 문제제기한다. 대부분의 문제제기에 공감하면서도 굉장히 어렵게 읽었다. 

읽으면서 어지러웠다. 직전에 격몽요결,을 읽은 나는, 글쓴이의 지적 배경 그러니까 호주에 사는 백인 여성 건축가가 가지는 기독교 세계관과 서양 철학, 사고방식 더하여 건축학 지식 들과 충돌하고 있었다. 계속 반문하게 되는 단정들이 등장하는 거다. 서양식 사고방식. 고릴라 이스마엘을 읽을 때 느꼈던 잔인한 감정(http://blog.aladin.co.kr/hahayo/603247), 같은 것들 말이다. 아마도 또 최근에 초록불님 블로그에서 본 동아시아 인종의 DNA 분석에 대한 내용(http://orumi.egloos.com/7300179)이 연상되기도 했다. 기성세대의 것들을 부수고 찢고 새로이 등장하는, 은유로서는 아버지를 살해하는 아들로 묘사되는 문명 말이다. 그 문명 안에 자연으로 대상화되는 여성 정체성이 그 문명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글이 나한테 잘 오지 않는 것이다. 어리석음을 깨치는 요결,이라는 책에서, 자세를 바르게 하라는 몸과 마음의 일체성에 대한 생각과 부모를 공경하라는 타이름을 구구절절 듣고 난 다음에 읽는 문명비평서,가 생경한 거다. 아버지를 살해하면서 결국 성장서사를 쓰는 서양의 문명과 부모의 피와 살을 받았고 몸과 마음이 별개가 아니라는 동양의 문명 사이의 거리만큼이 내가 이 문명비평서에 비판하는 대목들에 동감하면서도 어지럽다고 느끼는 감정이 되었다. 내가 무얼 안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동양문명은 이분법 위에서 구축되지 않았고, 동양문명 안에서 여성인 나의 정체성은 소외되지 않는다. 자신의 노트에 '행복은 원하는 것을 얻는 데 있지 않고, 가진 것에 만족하는 데 있다'라고 적어주셨다던 작가의 할머니처럼, 여성에게는 이미 있는 그 정체성이 서구문명에서 얼마나 배척당해 왔을지도 알겠다. 여성들이 나섰다면 아직도 초가집에서 살고 있을 거라는 누군가의 비판에 동의하는 저자의 태도는 모호하고 괴롭다. 동양문화권의 내가 '그렇게 살면 뭐 어때서', 심지어 동양문화권에서 그건 은자의 존경받는 삶의 모습이기도 하다. 동양문화권 촌년인 나는, 저자가 비판하는 것처럼 누구나의 모든 욕망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바 없고, 다들 그렇지 않나,라고까지 생각하는 거다. 

도시의 에너지 발자국이 시골-아마도 정확히는 교외주거지일 거다-의 에너지 발자국보다 작다는 데 살짝 놀라고, 여행과 인터넷을 금지한 이상적 미래도시 모습에서 어, 인터넷은. 이라는 심정이 되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7-02-09 0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은 현대인의 지나치게 풍요로운 삶을 비판한다. ; (산업국에서 사는) 현대인이 통상적으로 기대하는 삶은 (에어컨, 자동차, 육식, 해외여행 포함) 지구에서 공급하는 태양에너지의 6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화의 가차판단은 좀 어렵군요.

별족 2017-02-09 09:06   좋아요 0 | URL
개인화,는 제가 어디 썼나요? 그걸 말한 대목은 많습니다. 극장과 홈시어터, 대중교통과 자동차, 같은 거요. ‘페미니즘‘에 대해 말하는 페미니즘이 ‘여성도 남성만큼 누릴 가치가 있다‘로 가면서, 어떻게 소비를 촉진하는지를 비판하는 대목도.

별족 2017-02-09 09:51   좋아요 0 | URL
사실, 개인화는 쓰고 싶었으나, 쓰기 어려워서 오래 전에 응답하라 1988 보고 썼던 걸, 다 늦게 올리기는 했습니다-_-;;;

마립간 2017-02-09 10:44   좋아요 0 | URL
개인화 ; 개인화는 동서양 가치관 및 문화, 비교에서 추론된 용어입니다.

보다 진보(?)적 문화를 위해서는 더 개인화(서양)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과 진보(?)적 문화를 위해서는 공동체화(동양)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