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옥 닷컴에 새 글이 올라왔다. 

'[단상]녹색당 마약사태로 보는 진보라는 진영의 특성' http://leesunok.com/archives/4218 이다. 


젊은 날, 나는 대마초는 마약도 아니라는 신해철 님의 주장에 혹 했었다. 군부정권이 때마다 터뜨리는 연예인의 마약사건들과 대마초를 피우고 순해진 할아버지가 흐느끼는 다큐를 본 것도 같다. 담배는 사람을 각성시키지만, 대마초는 사람을 늘어지게 만들어서, 착취 자본주의는 담배를 허용하고 대마를 금지했다,는 말도 조금은 믿은 것도 같다.

 

지금의 나는 법으로 허용하느냐, 아니냐,는 역사성이 있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마약으로 망한 청나라를 아는데, 동아시아에서 마약을 허용할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녹색당의 젊은이는 아마도, 젊은 날의 나처럼 믿고, 규칙은 정치로 바꿀 수 있다고도 믿고, 그래서 스스로 정치를 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법에 정한 대로 하지 말라면 안 하는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했을 수 있다. 자신의 믿음에 배치되는 게 아니니까, 결코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스스로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니까, 사죄할 수도 없다. 그저 어리둥절한 채 물러선다. 


규칙을 따르라고? 웃기고 있네. 누구 좋으라고, 그 규칙들은 모두 기득권자들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만들었다고. 반항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정체성을 세우고, 기존 질서나 도덕을 기득권자의 도구로 생각하고 부순다. 

프랑스의 68세대가 있고, 미국의 히피가 있고, 중국의 홍위병도 있다. 


젊은이는 상대적으로 나이든 사람보다 가진 게 없지만, 정말 없지는 않아서, 세상이 뒤집어지면 버티고 서 있을 수조차 없다. 

공동체가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얼기설기 엮어놓은 위태로운 바닥을 부수고 나면 그 아래는 무얼지 알 수 조차 없다. 


법은 기득권자의 논리라면서 공동체의 법을 무시한다. 

그러면서도 공동체를 설득하기보다 법정으로 달려간다.

도덕도 역시 기묘한 기득권자의 논리라면서 역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누구보다 엄격하게 상대를 공격한다. 티끌만한 흠조차 용납할 마음이 없다.

논리나 이성이나 합리,로 설득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언어조차 기득권자의 도구라서, 정치적으로 올바르다?면서 말들을 재정의한다.


그런 태도로 '대중 정당'을 하려고 한다. 가능하지가 않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추풍오장원 2023-04-22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멋진 글입니다. 알라딘은 왜 쓰레기같은 역겨운 글들만 서재에 들어가면 보이게 해놓을까요. 별족님 글은 찾아서 읽어야 하는데 말이죠..

별족 2023-04-22 09:51   좋아요 0 | URL
알라딘은 추천수와 최신수로 보이게 해놓던데요? 뭔가 의도는 없어 보이는데, 그러니까 많이 쓰던가, 친구가 많아야 Hot이나 New에 뜨죠. 저도 보고 싶은 글을 쓰는 분은 친구를 맺어서, 즐겨찾는 서재 브리핑으로 봐요. 친구,는 영 어색해서 즐겨찾기 등록이 좋은데, 이제 즐겨찾기,가 없어서 아쉬워요.

추풍오장원 2023-04-22 09:48   좋아요 0 | URL
그런건가요... 그렇다면 더더욱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