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 검색하려는데, 검색창 아래 '한국남녀 임금격차'가 있길래 눌러봤다. 

제일 위에 올라온 기사는 '한국남녀 임금격차 26년째 OECD 1위 '(https://www.segye.com/newsView/20221204507705?OutUrl=daum)라는 기사다. 


브런치에 올라온 '우버(Uber)의 남녀 임금격차-긱이코노미는 평등한 남녀임금을 실현할 수 있을까'( https://brunch.co.kr/@nakmin2002/16) 까지 궁금해서 봤다.


밖에서 볼 때는 화가 났었던 것도 같은데-너무 오래된 일이다-, 안에서 볼 때는 시큰둥하다. 


가족임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족을 꾸린 기혼 남성에게 유리한 제도,라는 비판을 여성주의 세례를 받은 대학 때 이미 들었었지만, 가족이 있거나 없거나 회사가 무슨 상관이야! 일한 대로 줄 거야!라면서 신경도 안 쓰는 회사는 정떨어질 거 같다. 

아이가 아파서 휴가를 내야 해요,라고 말할 수 있는 회사가 더 좋은 회사인데, 급여에서 출산축하금도 주고, 동일직급에 동일노동을 하지만, 아이가 있는 아빠에게 혹은 엄마에게 가족수당을 더 주는 게 왜 문제삼을 일인가? 싶다. 


연공서열에 따른 임금제도가 남녀임금격차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임을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연공서열 없는 성과급제도를 찬성할 수가 없다. 호봉제가 있는 직장은 시대에 뒤떨어진 인상이라는 걸 알고 있지만, 3년 일한 직원이 신입보다 급여가 작으면 화가 나는 게 또 사람 마음 아닌가. 


여자인 나는, 이만큼만 벌어도 먹고 사는데 불편 없는데, 왜 더 번다고 애써야 하지?라는 축이라서, 차라리 시간을 줄이고 돈을 덜 받고, 집에서 애들을 좀 더 기다렸으면 하고 바랐다. 그게 나의 선택이었기 때문에, 저런 식의 말들에 흔들리지 않는다. 


호봉제의 직장, 가족수당을 주는 직장이 시류에 뒤떨어진 어떤 형태처럼 보인다는 걸 알고 있지만, 그런 직장이 오히려 맘 편한 직장이란 걸, 저런 기사를 마구 퍼다나르는 사람도 알고 있지 않을까. 

호봉제는 과연 없어져야 하는 걸까. 근속년수가 짧은 게 직장에는 어떤 불이익으로 작용하지는 않나. 서로의 필요에 의해 일어나는 어떤 방향이 있는 게 아닌가. 


두번째 기사에서 여자들이 어떤 식으로 일하는지 드러난다. 밤 늦은 취객을 태울 때 더 돈을 벌 수 있다. 더 빨리 달리면 더 돈을 벌 수 있다. 그렇지만 여자는 그런 일을 선호하지 않는다. 


어떤 상황이든 이유들이 있다. 

그걸 뭉뚱그려서 부끄러워하라고 한다 한들, 뭐 안 부끄러워할 테다. OECD 꼴등? 뭐? 그래서? 뭐?

시대가 변하는 중이라 얼마나 오래 더 호봉제가 있을지 모르겠다. 이런 목소리,가 커질 수록 호봉제도 가족수당도 사라지겠지, 싶다. 내가 그래도 좋은 시절에 회사생활했구나, 생각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추풍오장원 2022-12-24 1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임금격차의 문제를 지적하며 호봉제를 없애려는건 그냥 남녀 공평히 저임금을 받게 하자는 것과 동일한 말이지요.

별족 2022-12-27 06:49   좋아요 1 | URL
임금격차의 문제를 지적하며 호봉제를 없애라고, 하는 건 아닌데, 실제 왜 그런지에 관심없이 저런 식의 말들을 하는 건 정말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실상을 자세히 들여다보려는 노력 없이, 피상적인 내용들로 크게 주장하는 것 때문에, 뭔가 지금 여성주의가 동력을 얻는 거라는 음침한 생각도 합니다. 지금의 소비주의나 가차없는 능력주의에 잘 들어맞아서요.

별족 2022-12-28 09:55   좋아요 1 | URL
직업의 형태, 일자리의 형태가 달라지고 있고, 조직이 약화되고 있는 중인 것도 같고, 그런 식으로 조직이 약화되고 일자리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이 계급? 계층? 신분을 고착화시키는 것도 같고,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추풍오장원 2022-12-28 20:23   좋아요 1 | URL
피라미드 구조의 조직이 점점 약화되고 일자리의 유연성이 높아질수록 사회의 계급은 고착화되고 공고화되는게 아이러니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