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아이들이 어릴 때 짱구를 못 보게 하는 엄마를 만난 적 있어서, 뭔가 쓴 적이 있다. ( https://blog.aladin.co.kr/hahayo/9972561 )

다음 뉴스에서 포텐독에 대한 정치하는 엄마들의 반대기사( https://www.mbn.co.kr/news/society/4560619 )를 보고, 뭔가 쓰고 싶어졌다. 


아이가 어렸을 때, 아이가 노는 놀이터에 따라가는 일은 참 무섭다. 아이가 방방 뛰고 이것 저것 신나게 하고 있을 때 보고 있으면 걱정이 뻗치거든. 트램펄린을 뛰고 있는데, 아이보다 큰 아이가 옆에서 뛰면 아이가 다칠까봐 걱정, 중심도 못 잡고 잘 서지도 못하면서 미끄럼이라도 거꾸로 올라가는 걸 보고 있으면 또 걱정. 트램펄린 옆에 앉아있고 싶고, 꼭 안고 그네를 내가 타고 싶고, 무언가 쥐고 있는 그 손을 내가 내 손으로 더 꽉 덮어주고 싶다. 그러고 싶은 마음을 꾹 참는 게 너무 어려워서 그냥 혼자 보냈다. 보고 있으면 걱정만 뻗치니 풀이라도 뽑다가 어느 순간에는 내가 굳이 왜 애 노는데 따라가나, 가 된 거다. 


아이가 자라다보면, 애국심에 경도되는 순간이 온다. 냉소적인 어른 둘이 살 때라면 필요없는 국기가 아이들이 생기면 필요해진다. 어느 날 아이는 독도는 우리땅 5절까지 신나게 부르고 애국가를 아빠에게 알려달라고 했다. 남편은 '몰라도 돼'라고 대답했지만, '그걸 왜 네가 정해주는데?'라는 내 물음에 수긍했다.  


포텐독을 보지는 않고 '똥 밟았네' 뮤비만 보고 뒤늦게 포텐독을 안 나는 기사의 묘사들이 정말 문제가 되는가, 생각했다. 짱구를 보지 못하게 하는 엄마나, '몰라도 돼'라고 대답하는 아빠 같다는 생각을 하는 거다. 악당이 없는 이야기는 재미가 없고, 악당이래봤자, 똥을 동네에 뿌리는 건데, 그것조차 혐오스럽다고 하면 뭐지? 싶다. 공개된 자리에서 먹으면서 똥을 싸라고 했다는 게 악당이잖아? 아이들은 그게 악당이고 그 짓이 나쁘다는 걸 아는 거잖아? 어떤 이야기들을 원하는 거지? 불법촬영물로 협박하는 게 악당이잖아? 주인공 남자애의 개팬티를 놀리는 놈들이 악당이잖아? 어떤 악당을 원하는 거지? 


놀이터에서 아이를 보는 것처럼, 세상 많은 이야기들 앞에 아이들이 나도 조마조마하기는 하다. 양아치같은 이야기들에 경도될까봐 다른 생각을 말해주려고 애도 쓴다. 그렇지만, 나는 그걸 이런 식으로는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야기를 없애고, 이야기를 검열해서는 적개심만 커진다. 아이의 적개심을 고양시켜서야, 아이의 판단을 그렇게까지 불신해서야 아이가 어떻게 자신의 판단을 믿는 어른이 될 수 있을까. 아이도 판단하고 있다. 게다가 그 만화에서 그 짓을 한 사람들은 모두 다 악당!!!이라고 이름표 붙은 사람들이다. 악당이 나쁜 짓을 했으니까 악당인 건데, 만화 속에 악당을 묘사하지 말라는 건가. 만화 속 여성캐릭터가 그런 지경인 것은 검열하고 통제하는 엄마에 대한 적개심 때문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