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이 꾸는 꿈속에서, 매미들은 소리 죽여 노래했다. 그때 우리는 그걸 원했어. 그때 우리는 그게 필요했어. 그때 우리는 그걸 하지 않을 수 없었어. 그때 우리는 그걸 했어. 그때 우린 그걸 한번 더 했어. 그때 우린 그걸 계속했어. 그리고 우리는 그게 몹시, '좋았어.' " (352쪽)        글을 읽다 김애란작가의 사진을 여러 번 보았다. 눈썹을 가린 앞머리와 흰 얼굴. 당찬 여름같은 얼굴이었다. 그리고 작가의 글은 작가의 얼굴을 많이 닮아있었다.   

이야기는 긴장할 수 있을 정도의 정적과 집중할 수 있을 정도의 두근거림이 적절히 잘 섞여 있었다. 격식은 갖추되 계산된 빈틈을 염두한 작가의 글은 '한아름'과 '한대수'라는 아들과 아버지를 현실과 비현실 사이에 잘 안착시켰다. 그 간극에서 자신의 호흡과 독자의 호흡을 동시에 고려한 배려와 명민함이 돋보였다. 나 역시 어느 대목에서는 소금물에 넣은 조개가 해감을 하듯 그렇게 마음 한 자락이 슬며시 풀어지기도 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근두근 내 인생>을 읽고 난 지금 묘한 기우가 생겼다. "나는 예전에 '행복'이라는 단어를 쓰면 멍청해지는 기분이었어. 그런데 요즘에는 그것도 용기라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나는 그걸 가지려고 해."(227쪽)라고 써 버린 작가가 쓸 수 있는 다음 작품은 어떤 것일까 하는.        이렇게 능력있는 작가가 덜컥 대책없이 늙고 죽어가는 아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우면 다음에는 어떤 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을까 하는.        더 나아가 아직은 당찬 여름을 닮은 작가가 이렇게 장애물 없는 단거리를 가볍게 뛰어버리면 다음에는 어떤 코스를 선택할 수 있을까 하는. 

"누군가 다른 사람을 사랑할 때, 그 사랑을 알아보는 기준이 있어요." 어머니의 두 눈은 퉁퉁 부어 있었다. " 그건 그 사람이 도망치려 한다는 거예요." (143쪽)        나도 어느 작가에게 마음을 줄 때 그 작가를 사랑하는 기준이 있다. 그건 그 작가가 미련하게 현실을 버티려 한다는 것을 발견할 때다. 무너질 것을 알지만 버티는 것, 실패할 것을 알지만 버티는 것, 통곡하게 될 것을 알지만 버티는 것. 그때 나는 안다. 그것이야말로 작가가 내게 건내는 '희망'의 몸짓이라는 것을.        나는 김애란작가가 더 버틸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가 있음에도 타협을 한 것 같아 서운하다. 그렇지만 그저 내가 감지한 이 기운이 터무니없기를 바란다. 그렇게 어느 순간 공중부양하는 작가들을 너무 많이 본 탓에 지레 놀란 것이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omek 2011-07-05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더 두근두근한 작품을 들고 돌아올거에요. 김애란이니까!
:D

굿바이 2011-07-06 09:54   좋아요 0 | URL
아멘~! :)

風流男兒 2011-07-05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을 읽지 않았고, 요즘같은 생활에서는 읽지 못하고 지나칠 확률이 높지만, 모든 걸 다 떠나서 문장과 문장사이의 저 간격이 제일 마음에 들어요. 어떤 의미에서는 만약 다음 작품을 읽고 서재에 글을 쓴다면, 지금의 간격이 얼마나 줄어들어있을까, 혹은 더 늘어나있을까, 아니면 글 자체가 올라오지 않을까. 에 대한 나름의 기대도 있어요. 물론, 읽지 않은자가 그나마 감상했답시고 내지르는 말이니, 요건 이해와 양해와 하해와 같은 은혜로 혜량해주세욥 :)

웽스북스 2011-07-05 17:53   좋아요 0 | URL
김풍류님 회사에 숙제가 너무 많은듯.
말을 하지 않고 말하는 법을 아는 정테일언니님 ㅋㅋ

굿바이 2011-07-06 09:59   좋아요 0 | URL
뭐든 하나라도 마음에 든다니 그저 감사하오~!!!!!
요즘 많이 바쁘지요? 옆에서 챙겨주는 사람있으니 걱정은 안하겠소. 그래도 더위 조심하고, 사람 조심하고, 물도 많이 마시고, 시간되면 언제 한 번 만나세 :)

아참, 웬디양, 그대의 내공을 내 어찌 따라가리오. 나는 멀었소~ :)

치니 2011-07-06 0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 또 공감입니다.

굿바이 2011-07-06 13:52   좋아요 0 | URL
치니님, 어찌 잘 지내시고 있나요?

책 읽으셨군요. 좋은 점도 많은데, 자꾸 갸우뚱거려지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아~ 그나저나 공감한다는 말이 이렇게 따뜻한 말이었군요.
쫌 신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