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가 불편하다는 핑계로, 예전에 쓰던 향수를 사러갔더니만 그새 단종되었다고 한다. 엄밀히 말하면 단종이라기 보다 더는 수입을 안한다고 한다. 연유를 물었더니 찾는 사람이 없단다. 장사하는 사람의 셈속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그래도 한 명이라도 찾는 손님이 있으면 좀 더 팔지 싶다. 여하튼 나는 그 향수와 비슷한 무엇이라도 찾으려 했으나 헛수고였다. 어째서 대한민국 여인들은 똑같은 향수에만 열광하는지, 그래서 다양한 선택을 스스로 물리는지 알 수가 없다. 하기야 그것이 향수에만 국한된 현실이겠는가. 백화점을 돌아다니는 여인들의 볼터치는 모두 물빠진 진달래색이고, 입술은 같은 불량식품을 사먹은 사람들처럼 분홍빛으로 빛나고, 신고 있는 구두도, 한결같은 반바지도, 심지어 머리 모양도 거기서 거기다. 아니 눈도 코도 같은 병원 출신들이 수두룩하다. 이쯤이면 뿌리는 향수쯤이야 뭔 대수겠는가.

나는 결코 튀는 사람이 아니지만, 점원이 인기상품이라고 말하거나, 없어서 못판다거나, 어떤 연애인이 둘렀다거나 하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는다. 당연히 몇 초에 하나씩 팔린다거나, 어느 영부인 이름을 따거나 연애인 이름을 붙인 가방이라던가, 너도 나도 열광하는 **폰 등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물론 누가 거저 준다고 하면이야, 아이고 이 은혜 백골난망입니다,하겠지만 여하간 나는 관심이 없다. 실은 그럴 돈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겠지만, 뭐랄까 획일화되는 것이 나는 무섭고, 이렇게 미친듯 소비하는 동시에 발생하는 폐기물이 무섭다. 멸종되는 동식물, 퇴장당하는 문명, 잊혀지는 언어들이 얼마인지를 얼추 셈하다 보면 소름이 돋는다. 또한 과잉 생산이 쓰레기로 그것이 제 3세계로 흘러들어가는 과정 역시 공포다. 그렇게 그렇게 몽땅 하나로 하나로 옮아가다보면 무엇이 남을까 싶다. 그렇게 그렇게 사고 버리다 보면 도대체 어느 땅에 서있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다양함이 사라지는 사회에 대해 내가 느끼는 두려움이, 남과 다르면 안된다고 느끼는 이들의 두려움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소비능력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입증해야 하는 사회에서 소비할 수 없는 사람들의 고통은, 쓰레기를 바라보는 내 절망을 앞지를 것이다. 그러니 그 심정을 십분 이해한다. 나도 이탈의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롭다고 말할 수 없고, 소비의 욕망으로부터 자유롭다고 말할 수 없다. 그렇지만 우리 사회가 끼리끼리 혹은 상위집단의 습속을 무작정 따라하려는 경향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체감할 때, 나는 우리 사회가 지독한 [왕따] 공포에 떨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남과 다른 것이 표적이 되는 사회는, 그래서 차이가 불이익을 주는 사회, 특히 경제력의 차이가 존엄의 차이로까지 확장되는 사회는 공포 사회다. 공포는 몇 몇 기득권자를 제외하고 누구에게도 득될 것이 못된다. 내가 따라하는 무엇이 무엇인지, 왜 빚을 지면서까지 소비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아야 하는 이유가 거기있다.

여름이 한창이니 가을은 곧 올 것이고, 아무짝에도 쓸모 없어 보이는 케이블 방송과 잡지들은 벌써 올 가을 머스트 해브 아이템을 슬슬 흘린다. 경제적 소비라는 탈을 쓴 SPA브랜드도 곳곳에 상륙해 이 가을을 노리고 있다.

자, 이제 누가, 왜, 그것을 반드시 갖어야 한다고 말하는지, 그것을 반드시 획득했을 때 따라오는 이득은 무엇인지 따져보자. 그리고, 엄청난 양의 물건들이 다시 폐기물로 둔갑하는 과정을 조금만 고민해 보자. 고만고만, 고분고분, 보이지 않는 음흉한 무엇에 휘둘리는 일은 이제 그만~ 다양한 주체들의 들쭉날쭉한 연대, 필요한 것들만을 소비하고 다음 세대에게도 이 땅에서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우리들을 올 여름, 나는 꿈꾼다.

실은 볼 것이 많아야 재미있다는 소리를 하려고, 폐기물을 줄여서 쓰레기봉투 값이라도 아끼겠다는 의지를 보이려고, 내가 쓰던 향수를 팔지 않는 수입업자에 대한 항의를 하려고 쉰소리했다. 나도 왕따가 무섭다. 왕따 안당하려고 노력도 한다. 단지 살살(?)한다. 그러니 비겁하고 덜떨어졌다.

[읽어보면 도움이 될 만한 책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퓨리댁 2010-07-29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글 잘 읽었습니당~ 저도 점원이 제일 잘나가는 옷이에요 또는 인기1위 인 제품입니다. 이러면 더 안사게 되는거 같아요.

굿바이 2010-07-30 10:45   좋아요 0 | URL
퓨리댁님도 그러시군요^^ 저만 그러는 줄 알고 판매하시는 분들에게 괜히 미안했는데 말입니다. 괜히 까칠하게 행동하는 것 같아서요.

pjy 2010-07-29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왕따 안당하려고 살살 노력하는 사람 추가요^^

굿바이 2010-07-30 10:46   좋아요 0 | URL
살살 노력하는 사람들 모임이라도 만들까봐요^^

웽스북스 2010-07-30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남들 거 사줄 땐, 뭐가 잘나가요? 라고 물어보게 된다는. 못된건가. ㅋㅋㅋㅋ

언니, 그런데 제 카드값은 어쩌죠? ㅋㅋㅋㅋㅋㅋㅋㅋ

굿바이 2010-07-30 10:48   좋아요 0 | URL
웬디의 카드값은.....음....금융의 문제는 금융회사의 도움으로 ㅋㅋㅋㅋ

나도 남들 선물을 살 때는 물어보곤 해. 사람들이 뭘 좋아하죠? 이렇게.
그런데 물어보면서 꼭 나는 사람이 아닌 것 같아서 이상하기도 하고^^

風流男兒 2010-07-30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름 잘 골랐으려니 한 옷가지를 입고 돌아다닐 때 저 앞에서 웬놈이 저와 같은 걸 입었음을 보게 될 때의 아아아아아아악 함이란.. ㅋ
그러면서도 뭐 특출나게 튀는 걸 입지도 않으니 ㅋ
아 그러고보니 오늘도 파리나무십자가소년합창단 스러운 옷을 입고있네요
다른 옷들은 다 빨아서리 ㅋ

굿바이 2010-07-30 10:50   좋아요 0 | URL
오호~ 아이디가 바뀌었구나. 어울려용~

오늘도 파리나무십자가소년합창단이라...그럼, 오늘은 노래라도?????
요즘 입을 옷 없다고 툴툴 거렸더니, 황군이 말하기를 집에 있는 옷 경매하자고 하네. 필요없으면. 이런!!!!!

멜라니아 2010-07-30 17: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휴대폰을 일시정지 시킨 지 딱 한 달인데
남동생은 하는 말이 "누나 그걸 아껴야 할 정도야? 2만원 짜리라도 하지!"
였고 다른 날은 또 하는 말이 " 요새 핸드폰 안 가지고 있으면 민폐야 민폐, 사람들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 건지 몰라서 하는 말이야"
또 하는 다른 말이 " 휴대폰 없어도 괜찮다 불편하지 않다는 사람은 완전 이기주의자야!"

그래서 한 달만에 부활 시킬까 하다가, 제가 우리 나라 대기업에 대고 항의 또는 항거의 모습을 해 볼 수 있는 게 요거 하나 밖에 없어서 8월에도 일시정지 이어집니다
그러나 일시정지 일뿐.
작년에 어떤 광고에 흘려 공짜라는 말에 세 식구를 거를 한 꺼번에 했는데
그게 기계 값이 아직도 남아 있다는 거에요/
나는 공짜로 한 건데요? 했는데 요금 계산이라는 게 있는데 매우 복잡한 법으로서
하여간 안 써도 제가 만약 휴대폰을 정지 시켜도 남은 돈을 내라대요.
나쁜 것들, 욕 한 번 해 주고 일시정지를 시켜 버렸는데, 어쩐지 여전히 제가 바보고
대기업은 싸울라면 해 봐라 빙긋거리고 있는 것 같아요.


굿바이 2010-07-31 02:40   좋아요 0 | URL
저 오늘 면식클럽모임에서 많이 반성했습니다.
이런 글을 쓰는 일이 개인적인 감상인데, 쓸모없는 비아냥인것 같아서요.

핸드폰 안쓰고 살고싶은 저도....이기적인지 모르겠어요.
아뇨, 저는 이기적입니다^^ 저는 저를 가장 사랑하거든요^^
그런데, 막 항변하고 싶은 거 있어요.
전화라는 물건이 얼마나 상대방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폭력적인 기계냐구요?
내가 전화했으니까 네가 뭘하고 있든지 받아라 이거 아닙니까.ㅋㅋㅋ
그나저나, 뭐든 너무 복잡해서, 저도 약정이 7개월이나 남아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퉁퉁 불어있어요. 엉엉~

멜라니아 2010-07-31 12:41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전화가 폭력적이라니 다시 댓글을 달게 됩니다.
전에 쓰던 일반 전화는 그래도 덜한 축에 드는 것 같습니다
요샌 성능이 나날이 발전해서
전화를 안 받았을 때는 물론 전화기 꺼져 있을 때까지 건 사람의 전화 번호를 남기기 때문에
전화를 받은 사람이 다시 전화를 해야 하는 의무감 같은 게 생깁니다
받고 싶지 않은 전화였어도 안 받아도 좋을 전화 였어도
기어이 남기는 것이죠 자취를요
일반 전화는 우연히 전화벨이 울려도 못 받게 되는 여유라도 있는데 말입니다
편지보다 진화한 일반 전화
그것에서 더욱 더 진화한 핸드폰.
성능이 더 좋아질수록 이 새로운 기능이 만들어내는 속박이 느껴질 때마다
더욱 더 나아간 미래의 시간은 어떨지.
상상 저 너머에 있겠지만.
저는 제 몸과 영혼의 무게와 공간을 생각해서 이제부터 제 걸음으로
이 세상을 맞추어 나가렵니다
이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절대로

Tomek 2010-07-31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이 땅의 개인주의자들은 한 번도 개인주의적인 삶을 살지 못했습니다. 왜 모두들 똑같은 옷과 똑같은 가방, 심지어 똑같은 얼굴을 해야 하는지. 이런 말을 하면 대부분이 "참으로 궁상맞게 산다"고 하지만. :)

굿바이 2010-07-31 12:29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 역사에 있어 개인의 발견은 굉장히 중요한 사건이었고, 현재 이 땅에는 스스로를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개인주의자들이 있는데, 저는 어떤 부분에서는 그들간의 차이를 발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쉰소리를 하면 정말 "딱하게 산다" "부러우면서" 뭐 이런 답이 돌아오더라구요.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D

동우 2010-08-05 0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우리나라 방방곡곡 주거건축양식을 보면 참 한심할 정도입니다.
좁은 국토이지만 그래도 팔도가 나뉘어있는데 그곳 사는 사람의 고유한 생활의 방법론이 묻어있을법 하건만, 똑같은 건축자재의 똑같은 모습과 똑같은 구조의 구축물들이라니.
유명관광지의 기념품도 똑같습디다만. 하하

그뿐이리까, 굿바이님.
좌면 좌, 우면 우.
생각의 패턴들 어찌 그리도 똑같고.
그 동네에서야말로 왕따를 가장 두려워 하는듯 하구요.

요즘 젊은친구들 개별적 개성적이라지만, 내 보기에는 예전 젊은이들보다 어떤 면에서는 더욱 획일화되어 있는것처럼 느껴질때 한두번 아니랍니다.

나도 지난날 트랜드에서 자유롭지 못하였을겝니다.
굿바이님이 돋보입니다.

부언하면 나이먹으니 오히려 개성적으로 기우는듯 하기도 합니다그려. 하하하

굿바이 2010-08-05 15:16   좋아요 0 | URL
그들이 말하는 개성조차 너무 비슷하게 보여서 안타깝습니다. 그걸 개성이라고 말하는 엄청난 용기마저 안쓰럽구요.

비슷비슷하게 사는 게 나쁘다고 말하는 건 아닌데, 비슷해지려는 대상이 무엇인지, 이유가 뭔지, 그래서 좋은지 정도는 생각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도 물론 남들과 다를까봐, 뒤쳐질까봐 항상 불안해 하지만, 동우님 말씀처럼 조금~ 아주 조금 나이를 먹으니, 용기가 생긴다고 할까요? ㅋㅋㅋㅋ

아~ 서울은 무덥습니다. 더위마저 비슷하지 않기를, 부산은 좀 선선하기를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