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처럼 저렇게 아스라하게 몽실몽실 떠오르는 기분이다.  

처음부터 슬픈 앤딩으로 책장을 닫을 것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읽는 동안 침울하게 가라앉진 않았다.

조근조근하고 담담하고 능청맞고 착하고 이쁜 책이다. 아니, 이쁜 아이다 아름이는.

부러 극적이려들지 않고 조용조용 이야기를 건네는 김애란식 이야기가 좋았다.

 

장씨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읽을 때 나는

감기로 병원에 간 아이 둘을 기다리면서 쇠고기 무국을 끓이고 있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이런 작은 일상에 감사해하며.

'너보다 더 아픈 나를 보면서 너가 위안을 얻을 수 있다면 난 그것도 감사해.'라는 아름이의 말에 일순 찔리기도 했고. 젊음과 나이듦은 무엇인가.라는 생각도 했다.

아름이가 경험하지 못한 많은 '경험'들도 생각했다.

 

그리고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겠다는 각서' 얘기가 나왔을 때

나는 아빠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엄마가 그 사실을 무척 미안해하며 자식들에게 고백하셨는데

나는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잘하셨다고 했다. 서둘러 아빠를 배웅이라도 하려는 듯.

그게 사무쳤고 미안했다. 

막상 마지막 순간이 되니 아름이는 너무너무 무서웠고, 그렇게 사람이 그리운 적이 없었다고 했다.

또 아빠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아빠도 나를 기다리셨을까. 무서우셨을까.

그래서 나는 국 위로 보글보글 뜬 기름을 건져내면서

그만 목놓아 꺼이꺼이 울고 말았다.

 

아름이는 '까꿍'하고 사라졌지만, 사라져도 그 자리에 기억으로 남아 있다는 걸 안다.

나는 어른이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12-11-19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읽으셨구나. 재빠른 행동력!!!
리뷰 읽으니까 저도 덩달아 몽글몽글
목놓아 우셨다니, 아 ㅡㅡ 전 이름이가 아빠에 대해 하는 말중에
나를 낳은 다음에 누굴 이겨본적이 없다는 말이 잊혀지질 않더라고요.
꼭 아름이의 상태 때문이 아니라 그게 부모 마음이란거지 싶고.

북극곰 2012-11-20 09:05   좋아요 0 | URL
맞아요. 부모된지 얼마 안되었어요
부모.라는 게 이런 거구나라는 그런 맘..

이카루님 리뷰보고 냅다 주문했지요. ^ 책지르는 날은 스트레스 받은 날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