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1사진 - 아직 빛이 있을 때 더 방황하리

 

예쁜 알폰스 무하 봉투에 시집을 담아 산책.
숲에서 읽는 문장은 더 아름답고 깊다.
톡톡 수면을 건드리는 물고기들은 물속 시어(詩語)

 

 

 

 

 

 

 

● 1일 1그림 - 실패를 아는 그림

 

매일 먹고사니즘 그림은 그리지만 내 그림은 한동안 그리지 않았던 터라 감각이 또 무뎌진 걸 느꼈다. 그리는 내내 그랬다. 치즈케이크를 예쁘게 자를 수 없었듯 그랬다. 돌이켜보면 매일 읽으면서 매일 내 그림을 그리지 않은 건 부끄러운 일이었다. 매일 읽으면서 매일 내 글을 쓰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커피가 쓰다.

"버지니아 울프는 보통 오전 10시에서 오후 12시 30분이나 1시까지 2시간 30분~3시간을 방해받지 않고 글을 썼다. 그렇다면 과연 그녀는 하루에 1천 자를 썼을까, 2천 자를 썼을까? 1926년 5월 9일자 《등대로》의 초고를 살펴보니 약 535자를 썼고, 그중 73자에 줄을 그어 삭제했다. 그러니 하루에 쓴 분량은 462자였다. 그녀가 하루에 3시간 동안 글을 쓴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삭제한 부분까지 포함해 하루에 약 178자를 쓴 셈이다. 당시 그녀는 창작 능력이 최고조에 달해 있을 때였다.
ㅡ루이즈 디살보 『최고의 작가들은 어떻게 글을 쓰는가』(예문아카이브)

 

※ 오류 지적 : 하루에 178자를 쓴 게 아니라 한 시간에 178자를 쓴 것.

 

 

뭐든 쓰다 보면 어떻게든 되겠지 생각한다면
, 내가 책을 내면 베스트셀러가 되고 유명 작가가 되리라는 허황 속에 있는 것과 같다. 이 책뿐 아니라 많은 작법서들은 유명 작가들의 재능보다 계획과 노력이 더 중요했다고 말한다. 계획과 노력이 오히려 재능을 키운다. 적어도 작가 되기를 원한다면 내키는 대로 읽고 쓰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 취미 생활이라고 위안 삼거나 변명하지 말 것. 자기 내면은 속일 수 없는 법. 꾸준하기 위해선 계획이 절실하다. '빨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제대로'를 위해서. 즉 첫 단추일 거 같은 계획이 완성의 핵심이다.
목표 지향, 난 이게 참 어려워.
오늘도 외계인이 침공하는 꿈을 꿨고 정신없이 도망쳤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1-26 14: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26 14: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