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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이 책을 보았을때 너무 귀엽고 예쁜그림의 책 표지가 내 마음을 들뜨게 했습니다.
빨강색, 파랑색 등 다양한 색깔의 글씨가 내 눈을 행복하게 했고, 다양한 글씨체로 지루하지 않게 저를 또 한 번즐겁게 하더라구요.
책 속의 다양한 그림책의 그림과 책 속에 내용을 선생님과 아이들의 독서 지도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줄때 어떻게 이야기를 전달할 것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했습니다.
책 중간 중간에 나오는 아이들이 직접 쓴 책의 관련한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되돌아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은 독서 교육에 있어서 좋은 지침서로 활용을 해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책의 작가이자 현직 교직에서 학생을 가르치시는 선생님의 생생하게 들려주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독서교육을 통해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과의 그림책을 같이 보면서 어떻게 읽고 가르쳐야 하는지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는 먼저 책 읽기전에 책에 관련한 주제를 숙제로 내시던가 아니면 책 표지에 나와있는 그림을 통해 책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가르치시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시는 독서방법을 제시해주고 있고 책을 읽고 난 후에는 아이들에게 책 내용에 대해 질문을 물어보고 아이들이 답변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이야기를 말하게 함으로서 발표능력을 향상시키고 이야기의 주제와 아이들 자신과의 삶의 비교를 통해 잘못된 점을 고쳐 나갈 수 있게 아주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
나 또한 우리아이와 그림책을 읽을 때면 나는 글만 읽으며 이야기를 따라 가기에만 집중을 하였었다. 아이들에게 그림속 상상의 세계는 나둬 버리고 나의 주입식으로 읽는 글 만 우리아이들은 듣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글 읽는 나쁜 습관을 고치게 되었고 우리 아이들에게 상상속의 아름다운 세계를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그램책 대부분이 외국작가의 책이라는 점이 조금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외국작가라고 해서 나쁘다는게 아니고 우리의 정서라든지 생활환경이 그래도 외국자가보다는 국내작가분이 우리아이들의 모습을 잘 표현한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과 우리국내 아동작가와 출판사의 왕성한 활동을 보다 더 많이 보고싶은 제 개인적인 생각에 이렇게 몇 자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