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꽃 (Strobilanthes oligantha)
과(科) : 쥐꼬리망초과   
꽃색상 :    개화기 :
<작품설명>
방울꽃은 제주도의 물가 그늘에 나는 다년초 이다.마사토와 적옥토를 섞어 식재 하였는데 합식한 고비고사리는 강화에서 입수 하였고 붓꽃은 인근의 한 가정집에 콩나물을 구하러 갔다가 노랗게 피어있는 붓꽃이 하도 예뻐보여 주인에게 부탁하여 한 뿌리 얻어심었다. 원래 붓꽃과 고비고사리가 주인인데 방울꽃이 자리를 제대로 잡아 주인 행세를 하고있다.

<주요 분포지와 자생지의 특성>
낮은 지대의 습기가 있는 그늘에서 자란다. 높이 30∼60cm이다.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마디의 윗부분이 굵어지고 마디와 어린 잎에 긴 털이 난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 4∼10cm, 나비 3∼6cm이다. 양면에 털이 나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5cm이다.

꽃은 9월에 연한 자줏빛으로 피는데,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지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자루는 없고 작은포가 있으며, 꽃받침은 길이 6∼10mm이고 깊게 5갈래로 갈라진다. 화관은 통처럼 생겼으며 길이 3cm 정도로 밑부분이 약간 굽으면서 갑자기 좁아진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다. 열매는 삭과로서 긴 타원형이고 꽃받침보다 약간 길며 4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가축 사료로 쓴다. 한국(제주도)·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