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NHN(주) 지음 / 시드페이퍼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현대인들은 보통 하루에 절반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생활하고 모든 정보와 뉴스 그리고 쇼핑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들은 생활 속에서 잘 알지 못하는 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포털사이트에 검색 찾기를 통해 문제해결을 할 때가 많다.
문제 해결을 위한 찾기 검색을 할 때 누구나 다 한 번쯤은 네이버 검색을 이용해 보았을 것이다. 

바로 이 책은  2009년 한 해동안 네이버 검색 찾기를 통해 어떠한 관심사들을 찾아보았고 조회하였는지를 통계자료로써 보여주고 있다.
또한 365일 실시간 통계자료를 통해 하루 하루의 관심사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대별 관심사의 변화도 알 수 있을 것이다. 

1월 24일 고속도로교통정보 검색어 순위 1위에서 알 수 있듯이 설 명절을 맞아 고향가는 길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가를 알 수 있고, 
3월 24일 우리들 가슴속에 아쉬움을 남게했던 wbc 한,일 결승전
5월 24일 너무나 아쉬분을 먼저 보내고 그 분의 지난 추억을 가진하고 싶은 많은 분들이 노무현대통령 서거 관련 검색을 하였습니다. 
7월 24일 이런 사람도 있구나 생각드는 기호8번 허경영 만기 출소한 내용이 이 날에 뉴스가 되었네요. 
9월 24일 명배우죠! 김명민, 하지원 주연에 내사랑 내곁에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종우와 장례지도사 지수의 운명같은 사랑이야기가 이날에 검색순위 1위입니다. 
11월 24일 오초아 미국여자프로골프 LPGA 올해에 선수상 수상, 반면 신지애 아쉽게 올해에 선수상 좌절 이라는 뉴스가 올라오네요. 

경제, 환경, 스포츠, 사회와정치, 문화와예술, 건강, 교육과학문, 컴퓨터와인터넷, 세계와여행, 게임, 뉴스와미디어, 쇼핑, 생활, 엔터테인먼트, 인물과사람 총 15개 분야로 구분하여 2009년 가장 많이 검색한 1위에서 1만위 까지 순위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들의 관심사는 무엇이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서 무엇을 필요로 하고 요구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자료를 통해 2010년도에는 과연 어떤 트렌드들이 우리의 관심을 끌 것인가 생각해보면 스포츠에서는 단연 2010년 남아공월드컵일 것이고, 정치분야에서는 6월 2일 지방선거일 것이고, 정보통신 분야로는 아마도 스마트폰, 사회분야에서는 G20 정상회의 등이 있을것으로 본다. 

이 책은 과거의 기록을 다신 한 번 소중하게 느껴보는 시간이 될 것이며 미래는 어떤 그릇에 담아볼 지를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