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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이길로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은 2006년 10월부터 2008년 2월까지 1년 5개월 동안 ‘참삶을 가꾸는 행복한 작은 학교’ 상주남부초등학교 교사와 아이들, 학부모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사실의 틈 속에서 진실을 기록해 가는 것이 다큐멘터리가 가진 생명이라고 이 책에서 말 하듯이 이 책에서는 7명의 선생님과 104명의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아무런 꾸밈없는 기록을 통해 아름다운 학교 우리 교육의 희망을 들려주고 있다.
이곳에서는 학년별 이름이 정해져 있는데 1학년은 해오름, 2학년은 터일굼, 3학년은 싹튀움, 4학년은 물오름, 5학년은 꽃피움, 6학년은 씨영금이라고 이름이 정해져 있다.
우리가 다녔던 학창시절 보다는 삭막하지 않고 너무 예쁜 이름이라 학년별 이름처럼 아이들 또한 예쁘게 잘 자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행복한 작은 학교만의 특별한 입학식 언니오빠들이 입학하는 동생들을 업고 들어오면서 막내 동생들이 낯설고 새로운 곳에 대한 두려움을 잠시나마 잊을수 있도록 배려하는 모습에 서로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학생회장 선거 교무실에서는 무효표 처리를 놓고 선생님들의 회의가 계속됐다.
아무리 아이들의 선거지만 아이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선관위에 문제의 표 판독을 의뢰했다.
어떻게 보면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일이지만 행복한 작은 학교 선생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과정이었다.
민주주의의에 한 절차들을 아이들 스스로 이해시키기 위한 선생님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학교가 너무 좋아 학교를 떠나는 게 싫다고 말하는 유진이 아이들은 친구들과 뛰어놀면서 친구의 소중함을 깨닫고 많은 경험을 접해 보면서 스스로 꿈을 키워나간다.
세상을 바라 볼 줄 아는 아이, 스스로 설 줄 아는 아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게 우리 어른들의 몫인데 요즘 학교 교육을 보면 덜불어 사는 교육이 아닌 나 혼자 잘 살면 그만인 식에 아이들로 자라고 있는 현실이 매우 가슴이 아프다. 성적제일주의에 빠진 아이들이 나중에 커서 과연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교육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왔는데 영어몰입교육, 우열반 편성, 0교시 부활, 학교 성적 공개, 일제고사 등 교육의 주체인 학생, 선생님, 학부모들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수렴하지 않고 밀어 붙이기식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속에서 과연 이런 정책이 공교육이라 말 할 수 있는지 의심이 되고있다.
행복한 작은 학교 상주남부초등학교 대안학교 정도로 생각하지 말자! 엄연히 공교육에 현장이면서 아이들의 행복이 우선 순위라고 생각하며 교육하고 교육받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날마다 두근두근 행복한 작은 학교랍니다.
이 책은 통해 우리의 교육주체인 학생, 선생님, 학부모를 위한 교육은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우리 모두 깊게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