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이렇게 달라져야 한다 조엘박의 한국교회 개혁시리즈 2
조엘 박 지음 / 박스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한국교회는 우리의 경제성장 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으며 지금의 경제위기 처럼 한국교회 또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게 사실이다.
고도의 성장에는 정치, 경제, 문화 뿐 아니라 종교계에도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는데 교회 또한 예외가 아니듯이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최근에 한국교회와 관련한 많은 이슈가 있었는데 특히 아프칸 피랍사태를 통한 한국교회의 무분별한 선교활동으로 인한 많은 사람들의 질타가 있었고, 현 이명박 정권에 인사와 관련한 소망교회 출신의 고위공직으로의 임명등으로 많은 사람들의 우려에 목소리를 내고있다.
이렇듯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종교활동이나 편향된 종교관 및 종교 인맥으로 인한 고위공직 인사문제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한국교회를 보는 시각이 그리 좋지만은 않을것이다.

이 책에서는 한국교회가 현재 당면한 위기의 원인과 그에따른 극복을 위해 우리 교회가 어떻게 변화해야 되는지를 말 해주고 있다.
그럼 이 책에 나와있는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우리가 어떻게 바꿔가면서 한국교회의 개혁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기로 하자.
이 책에서는 한국교회가 당면한 10가지의 큰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한국교회의 정치참여 정교분리의 문제, 헌금의 자율화, 목회세습의 문제, 목회와 직업, 허용되어야 한다, 숫자놀음의 문제, 부흥의 문제, 예배참석의 자율화, 평신도 교회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세례의 문제 등 한국교회의 위기적 당면 과제를 지적하고 있다.

아마도 많은 교인들은 위에 소개되고 있는 문제점을 수궁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의 개인적 생각에서 바라 보았을때에는 많은 공감을 하게되었다.
특히 우리 한국사회는 권위주의 의식이 팽배해 있는데 교회 또한 그러한 것 같다.
큰 차를 선호하고 높은 지위에 있으면 만인이 우러러 보는줄로 착각하는 사회 바로 이 한국사회를 말 하고 있다.

교회 목사님, 신부님, 스님 등 다른 종교에 지위를 가지신 분들에 차를 보면 정말로 입이 벌어질 정도의 최고급 자동차를 이용을 하는데 이것은 아니라고 본다. 자신의 개인 자산으로 차를 샀다면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신도들의 헌금을 사용하여 최고급 차를 샀다면 이것은 아주 잘 못된 생각인 것 같다. 이런 것들이 전부다 권위주의 의식에서 생겨나는게 아니겠는가?
내 지위가 이정도니 이정도의 차와 사택에서 머무는 것은 당연하다는 이런 생각의 발생은 아주 문제가 크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한국교회의 문제 해결은 시스템의 전환에 필요성에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시스켐의 원리는 성경이다.
한국교회가 부패하고 타락했던 것은 성격적 원리에서 탈피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성경적인 원리로 시스템을 세운다면 한국교회는 반드시 회복될 것이다. 라고 이 책에서는 말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