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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드글쓰기; 핵심을 찌르는 비즈니스 문서작성법
김용무 지음 / 팜파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글쓰기란 생각이나 사실 따위를 글로 써서 표현하는 일을 말한다.
오래전 우리가 다니던 학창시절에는 숙제도 참 많았었는데 대부분에 숙제가 책 몇 페이지부터 어디 까지 써서 오라는 식에 글쓰기 숙제를 많이 했었다.
또한 글쓰기 연습을 위한 일기쓰기도 꼭 써서 선생님께 검사도 받고 방학때가 되면 항상 우리들을 괴롭혔던 독후감 쓰기 등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과제물들을 해왔었습니다.
이렇게 지겹도록 해오던 글쓰기는 학교를 졸업하면서 같이 졸업하는 줄만 알았는데 회사에 입사하는 순간에 같이 입사를 하더라구요.
그만큼 글쓰기라는 일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딱딱한 이야기로만 구성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문서작성에 능력이 없는 나대리와 어떤 내용이든 일 처리를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김문서과장에 회사 이야기를 통해 문제의 발생과 해결을 지루하지 않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는 글쓰기 작업을 많이 하게되는데 이런 글쓰기 작업을 문서작성이라고 합니다.
문서에 종류도 다양해서 사업계획서, 결과보고서, 제안서, 기안서, 품의서, 출장을 같다와도 써야하는 출장복명서 등 비슷비슷한 문서들이 아주 많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어렵게만 느껴지는 비즈니스 문서를 어떻게 하면 작성을 잘 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문서라 무엇인가?
좋은 문서와 나쁜 문서는 쓰는 ‘내’가 아닌 읽는 ‘상대방’에 의해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그것으로 원하는 결과를 유도할 수 있어야 좋은 문서라고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때 좋은 비즈니스 문서의 핵심 요건은 ‘좋은 내용’을 ‘알기 쉽게 잘 전달하는’ 두 가지로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강력한 설득력을 지닌 내용을 준비하고, 그것을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문서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 상대방이 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갖고 나의 문서를 바라보게 할 수 있을까?
바로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찾을 수 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