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리더로 만든 CEO 군수, 김흥식 리더십
김흥식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전 장성군수 그는 광주사범학교를 졸업 후 초등학교 교사와 교육위원 그리고 기업체에서 CEO를 지냈다.
1995년 지방자치 민선 1기부터 연속 3선으로 전라남도 장성에서 군수 직을 맡고 2006년 6월에 퇴임을 하였다.
이 책은 바로 그가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며,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 이라는 신념을 갖고 11년간 장성군수로 재직하면서 이루어내 성과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더불어 그 성과를 이루기까지 겪었던 갈등 사례들, 또 그 갈등을 원칙과 소신으로 풀어나간 한 리더의 명쾌한 해법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통해 변화된 사람이 더 좋은 세상,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소신을 갖고 공무원이든 군민이든 장성군에 살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장성 아카데미를 통해 의식변화를 위한 교육을 받았다. 또한 해외 선진 교육을 위한 공무원 해외 배낭연수, 농민 해외연수, 서비스 해외연수 등 다양한 연수를 통한 의식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교육의 중점을 두었다.
의식변화의 바탕으로 효율적인 경영 혁신을 하게 되는데 그 사례를 들여다 본다면 환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통해 보건의료원의 적자를 감소시겼다.
효율적인 이자수입 관리, 공사 목표관리제를 실시해 과다설계 관행을 과감히 개선하여 공사비를 절감한 사례, 자투리 예산을 모아 지역개발 사업에 재투자한 경우 등 많은 경영혁신을 하게 된다. 한마디로 경영행정의 요체는 행정 내부를 어떻게 바꾸어 가느냐다. 그것이 21세기형 지방자치단체가 추구해야 할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공무원들의 관료주의에 빠져 있던 구태의연한 모습을 버리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통해 변하하는 공무원이 되라고 하고 있다.
또한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전체를 보고 미래를 내다본다면 서로의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좀 더 한 걸음 나아가는 사회로 만들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