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음의 탄생 (반양장) - 대학 2.0 시대, 내 젊음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이어령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보는 순간 저의 10여년 전에 대학생활이 떠올랐습니다.
과연 나는 젊음의 상징이라는 대학생활을 어떻게 보냈는가? 라는 물음에 확실한 답을 내리지 못하였습니다.
단지 취업만을 목표로 내 젊음을 소비해 버리고 젊음이 무엇인지도 모르게 그냥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 버렸습니다.
이 책에서는 진정한 젊음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매직카드 9개의 키워드를 제시하면서 그 답을 찾고자 하고 있다.
그내용을 들여다 보면은 먼저 카니자 삼각형 입니다.
게의 집게발 처럼 생긴 세개의팩맨을 보고 있으면 그사이에 하얀 가상의 삼각형이 보입니다.
그 가상공간의 삼각형은 우리 젊은이들이 높이 날아야 할 공간이고, 창조적 상상력과 그 지성의 영역이 어떤 것이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물음표와 느낌표가 합친 물음느낌표
불확실하지만 일단 무언가 저지르는 것. 끝없이 회의하다가도 순간적인 직관이나 느낌으로 판단하고 삶 속으로 뛰어 드는 것. 이것이 의문과 감동이 한몸이 된 '물음느낌표'의 상직적 의미이며 이시대의 젊은이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라고 말하고 있다.
먹이를 찾아 헤매는 개미의 동선 그림
비범한 것을 평범한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세렌디피티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평범한 것도 비범하게 바라볼 줄 아는 마음과 눈을 지닌 사람에게만 우연이나 실수까지도 행운이 되는 세렌디피티의 가능성이 찾아온다.
미국의 심리학자 제스트로가 사람은 육안의 눈이 아니라 마음의 눈을 통해서 사물을 인식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소개한 도형 '오리-토끼'
융합과 진화의 메커니즘 '매시 업'
균형 잡힌 육각형의 사고, 마음껏 쓰고 또 지울 수 있는 지우개의 사고를 연핑에서 배우자!
빈칸 메우기, 지의 피라미드, 둥근 별 뿔난 별 등
이렇게 이 책에 나와있는 9개의 키워드를 보면은 처음보는 그림이라고 해야할지 아니면 기호라고 해야할 지는 잘 모르겠지만 키워드에 숨어있는 의미를 통해 우리들에게 진정한 젊음이란 무엇인가? 물음에 해답을 우리 스스로가 깨닿을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그리고 이어령선생님을 존경하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 책 또한 역시 선생님의 글이구나 하는 생각을 먼저하게 됩니다.
선생님의 글은 마음속 깊이까지 전달이 되면서 선생님의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는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이 젊음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