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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도둑 - 한 공부꾼의 자기 이야기
장회익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나는 장회익 선생을 잘 모른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이 책에 나온 선생의 이력을 간단하게 소개를 하겠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 수 미국에서 공부를 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선생의 이력을 소개한 이유는 이 책에서 자신의 70년 공부인생을 통해 보여주는 '삶 중심'의 '참 공부길'을 위해서는 필요할 것이라 생각이 되어 간단하게 소개를 하여본다.
선생은 자신의 삶이 끝없이 앎을 추구하며 지내온 과정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저 즐기면서 함께해온 놀이라고 치부해 버리고 있다.
아마도 평생 앎과 숨바꼭질하며 살아오면서 자기 지식을 앎을 훔쳐내는 공부도둑이라고도 했고 공부꾼이라고도 했듯이 그저 앎을 즐기고 그 속에서 함께 뛰노는 것을 즐겼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장회익 선생의 자선전과도 같다고 본다.
자신의 70년 인생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책 제목에서 나와 있듯이 '앎의 즐거움'으로 이어진 아름다운 공부인생을 소개하고 있다.
전체를 열두마당으로 나누고 마당 마다 자신의 에피소드가 담긴 짦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마당에서 자신의 5대조 할아버지에 호랑이 이야기를 시작으로 선생의 가족 이야기 그리고 선생이 태어나서 자신이 걸어온 공부인생등 자신의 학문적 이야기를 담고있다.
우리는 어떤 문제를 풀고 해답을 찾기 위해 접근할 때 마치 단순한 용어나 수식 그리고 공식을 몰라 이해하지 못하고 문제 해결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내용의 핵심에 접근하려 하지 않고 오직 표현의 방식으로만 머물다 말게 되곤 한다.
우리들이 받고 있는 교육이 답이 하나만 있는 공식화된 교육을 받고 있기에 이 공식을 모를 경우에는 답을 찾지 못하게 된다.
현실 교육이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고자 종이 위에 적히는 득점 수치만을 위한 수동적 교육을 추구하는 것은 교육의 본질인 의욕과 능력을 상실하게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선생은 이런 교육보다는 자신이 실천하였던 독자적 학습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공식자체를 스스로 만들어 내고 거기에 맞추어 답을 찾는 체험적 학습을 통해 흥미와 자신감을 얻게 되고 독자적 학습능력을 통해 학습에 상승작용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앎이란 '자기 안에 있는 스승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데, 이 스승이 바로 자기의 독자적 학습습관이라는 사실이다. 이 스승은 일생을 두고 나를 가르치고 있으며, 나 또한 일생을 두고 그에게 배우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