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업 핵심 직무별 생성형 AI 활용법 - 경영자, 관리자, 실무자 누구나! 쉽게 읽고 바로 실천하는 실무형 매뉴얼
신철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인공지능(AI)은 어느새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이 되어버렸다.
특히 사무 업무에서 AI는 문서 작성, 이메일 회신, 일정 관리, 데이터 분석, 회의록 작성 등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업무를 혁신적으로 개선해줌으로써 많은 직장인들에게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되고, 실수와 부담이 줄어들어 조직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AI)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도대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 앞에서 막막하기만 하다. 그런 고민을 안고 있을 때 바로 이 책 ‘기업 핵심 직무별 생성형 AI 활용법’ 을 만났다.
이 책은 기술 이론보다, 실제로 업무에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기업의 핵심 직무인 경영기획, 마케팅, 인사, 회계, 생산관리, 연구개발, 정보화 등을 중심으로, 각각의 분야에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도입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1장에서는 생성형 AI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활용 방향성 등 AI 경영 혁신 시대에 AI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2장에서는 핵심 직무별로 실질적인 활용법이 제시된다. 예를 들어, 마케팅 파트에서는 광고 문구나 제품 소개 글을 AI로 자동 생성하거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을 수행하는 예시가 등장한다. 인사 분야에서는 채용 문서 분석, 조직 진단을 통한 인재 배치 등도 제시된다.
3장과 4장에서는 AI 구축 및 활용 전략과 단계별 로드맵을 제시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떻게 AI를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해야 할지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해준다.
이처럼 이 책은 단순한 기술 소개를 넘어, 직무 중심의 실무형 AI 활용서로써,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지금껏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AI 활용을 각 직무별로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주기에, AI를 활용하는 직장인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AI는 더 이상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오늘의 업무를 바꾸는 도구임을 실감하게 해준 책이었다.
이제는 AI를 두려워하거나 멀게 만 느낄 것이 아니라, 직무에 맞는 방식으로 차근차근 활용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은 그러한 시작점에 꼭 필요한 안내서가 되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