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어령, 스피치 스피치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25년 2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어령 선생님은 한국의 대표적인 지식인으로, 끊임없는 창조적 사고와 연구를 통해 한국 사회에 중요한 화두를 제시하고 나아갈 방향을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그는 한국 문화와 역사를 깊이 있게 연구하여 한국문화론과 한국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는 우리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문학평론가로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다양한 저서를 집필했고,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시대를 대표하는 지성인으로서 강연과 저술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우리 곁을 떠나셨지만, 그의 마지막 삶의 끝에서도 집필활동을 통해 자신의 오랜 탐구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우리에게 귀중한 선물을 남겼습니다.
바로 이 책은 선생님의 수많은 강연 중 기업경영인,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여러 강연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에 맞는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어령의 스피치 스피치는 현대 사회와 자본주의의 관계를 깊이 탐구하면서, 상상력과 창조적 사고를 통해 미래 문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창조성과 상상력, 그리고 생명의 리듬이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하나하나 짚어가는 과정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살아 있음의 자본주의: 더 이상에 산업화와 민주화로는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없고 생명자본주의를 통한 창조적인 사고를 해야지 만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상상력, 시대의 끝에서 새 문명을 향해: 선생님은 창조적 상상력이야말로 우리가 새로운 문명을 만들 수 있는 열쇠라고 주장하며, 창조적 사고가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인지를 강조합니다. 특히 우리의 전통음식인 비빔밥의 원리와 같은 한국인의 가슴속에 잠재되어 있는 융합 기술을 활용한 창조적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생성 문자 속에서 언어의 영혼을 읽다: 최근에 K-팝, K-영화,드라마, K-음식 등 전 세계적으로 K-컬쳐가 있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마도 선생님은 이런 현상을 예상하신 듯합니다.
사천년의 우리 문화, 한국의 언어, 한국의 문자를 우리 스스로가 일깨워 이를 통해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선생님의 강연과 글에서는 우리들에게 큰 울림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는 상상력과 창조가 우리의 미래를 여는 열쇠임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고, 그 속에서 인간의 삶과 가치를 어떻게 재정의할 수 있을지를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은 창조적 사고와 연구를 통해 한국 사회의 방향을 제시하였고 다양한 강연 활동과 저술은 우리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시대를 대표하는 지식인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창조적 상상력으로 새롭게 꾸려갈 이상적인 미래를 외치는 선생님의 목소리에 다시 한 번 귀 기울여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