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 위의 과학자 - 망망대해의 바람과 물결 위에서 전하는 해양과학자의 일과 삶
남성현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2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섬에서 자란 나는 바다가 삶이 일부였고 어린 시절 추억이 가득한 장소 중 하나이다.
바다는 인류 문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그 옛날 바다는 우리들에게 먹거리 등 식량과 경제적 자원을 제공하고, 교통과 교역의 중심지로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왔다.
또한, 바다는 인류에게 끊임없는 도전과 영향을 주는 존재라 생각한다.
바다는 단순한 자원의 보고가 아니라, 인류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에 우리는 바다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인류의 번영과 평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는 바다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이 단순한 학문적 관심을 넘어서, 인류 전체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임을 의미합니다.
바로 이 책은 우리들에게 소중한 그리고 중요한 바다를 연구하는 해양과학자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으며 또한 해양을 연구하고 탐사하는 사람들 그리고 바다 그 자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양과학자는 바다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과학자로, 해양과 관련된 지질학, 생물학, 화학, 물리학 등 다양한 기초 과학 분야와 응용 과학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해양과학자는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근무하거나, 해양 관련 기업에서 일할 수 있지만 저자처럼 직접 해양을 탐구, 연구를 수행하며, 때로는 선박을 이용하여 장기간 바다에서 연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해양과학자로서 직접 바다에 나가 현장 관측과 연구를 수행하면서 경험했던 해양탐구 이야기들과 바다 위를 떠다니며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경험들을 담백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쓰레기통에서 시작된 화재 사고, 높은 파도에 선실에서 흔들림 방지를 위해 침대에 고정하는 등 다양한 방법들, 부이 위에 올라온 물개들을 밀어내기 위한 물총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승선원들에 다양한 취미활동을 엿볼 수 있는데 원두커피를 즐기고, 해먹 위해서 음악을 들으며 취미 활동을 즐기는 연구원, 갑판에 엔진 열을 이용한 노천탕을 즐기며 하루의 피곤함을 풀며 밤하늘에 쏟아지는 별 들을 즐기며 서로 격려하는 모습 등 책에서는 다양한 에피소드 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글을 읽고 나서 바다가 우리에게 주는 다양한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바다는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삶의 여유와 휴식을 주는 공간이기도 하며 또한, 바다는 단순한 자연환경이 아니라, 인류의 과학적, 정신적, 문화적, 경제적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이며 탐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바다가 우리에게 주는 가치와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으며, 앞으로 우리가 바다를 더욱 소중히 여기고 보존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깊이 깨닫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