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삼국유사 - 읽으면 힘을 얻고 깨달음을 주는 지혜의 고전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8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사기, 삼국유사는 우리나라의 고대 역사를 다루고 있어 한국 고대사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는 역사서 인데 삼국사기는 김부식이 편찬한 정사로서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역사를 중점 기록되었고 삼국유사는 일연이 편찬한 역사서로 삼국시대뿐만이 아니라 고조선, 부여, 가락 등의 역사도 다루고 있으며 야사를 중심으로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이야기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바로 이책은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삼국유사역사책으로써 우리나라 고대사를 배우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며 우리나라 고전 인문서로써 역사와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며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부심을 느낄수 있는 책이다.

 

삼국유사는 야사로써 삼국시대의 역사뿐만 아니라 고조선, 부여, 가야 등의 역사도 다루고 있으며 저자 일연의 신분이 승려이기에 불교적 색채가 강하며 불교중심의 역사를 비롯하여 건국신화, 전설 등 다양한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어 고전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고조선 단군신화 비롯한 삼국시대의 건국신화를 비롯하여 선더여왕, 김유신, 서동과 선화공주 등 기이하고 신비스러운 설화같은 이야기, 훌륭한 업적은 남긴 승려들과 불교관련 이야기, 효도와 선행에 대하 이야기 등 우리 민족의 기원과 역사,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신화와 설화, 역사적 사건 등을 담고 있다.

 

어렵게만 느낄 수 있는 역사책일 수 있겠지만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삼국유사이 책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고전 인문서로써 추천해본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민족의 기원과 역사, 문화를 다시 한번 배워보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당시에 벌어졌던 기이한 사건들, 고승들의 이야기와 불교의 전래와 발전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기회였고 아 책은 청소변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지않나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