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으로 읽고 각으로 쓴다 - 활자중독자 김미옥의 읽기, 쓰기의 감각
김미옥 지음 / 파람북 / 2024년 5월
평점 :
학창 시절,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들었지만,책을 많이 읽지 못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아 책을 구매하기 어려웠고,학업에 집중해야 한다는 생각에 독서를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이는 핑계에 불과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인이 되어 돌아보니 학창 시절에 책을 많이 읽지 못한 것이 후회 되면서 지금은 평균이상의 독서를 실천하며 습관화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고 이를 통해 삶의 변화를 느끼고 있는 것을 위안삼아 독서를 실천 중에 있습니다.
'감으로 읽고 각으로 쓴다'이 책은 문예평론가이자 서평가인 저자가 자신의 독서와 글쓰기 경험을 통해 나를 치유하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 작가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입니다.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작가의 어린 시절부터 책을 가까이하며 성장한 이야기와 책을 통해 위로와 용기를 얻은 경험 등 독서와 글쓰기에 빠지게 된 사연과 일상을 소개합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과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또한 작가가 읽은 다양한 책과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그 작품들을 통해 얻은 영감과 생각을 공유합니다. 천경자, 윤동주, 린드그렌, 백석, 헬렌켈러, 홍범도장군 이야기 등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작가와 작품의 특정 내용을 두고 사유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정치, 경제, 과학, 사회문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책 내용 뿐만이 아니라 당시 역사, 문화, 시대배경 등 저자의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막힘없이 써내려 갑니다.
중간 중간에 가족이야기 등 저자의 개인일상이 소개되고 있어 책을 읽는 내내 감정이입이 되면서 좀 더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독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고 작가님의 책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며 독서와 글쓰기가 우리 삶에 얼마나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나 또한 깊은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독서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책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고,이를 통해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은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독서를 통해 독서와 글쓰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