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길이 따로 있나, 내 삶이 꽃인 것을 - 인생 후반을 따스하게 감싸줄 햇볕 같은 문장들 65
오평선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다보면 산을 오르는 것과 같이 어려움과 성취를 경험하듯 삶도 때로는 힘든 도전과 어려움이 있고 이런 과정 속에 우리는 성장과 배움을 경험하며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바로 이 책은 작가가 경험한 삶의 지혜와 위로를 담은 따뜻한 글과 모네, 반 고흐, 앙리 마르탱 등 유명한 화가의 40여점의 작품 그리고 쇼펜하우어, 니체, 소크라테스 등 격언까지 글 중간 중간에 수록되어 삶의 위로와 감동을 전해줄 것이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서는 작가가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삶의 지혜와 위로를 전하는 글을 담고 있습니다.

 

1'인생을 숙제처럼 살지 마라'에서는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바로 지금,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작가는 새로운 사람과 뜻밖의 소나기를 만나듯이 아무리 미리 걱정하고 상상해도 결국 인생은 변수에 따라 흘러간다는 것을. 그것이 인생이라 말한다.

나만의 시계를 만들어 나만의 시간을 가지면 다른 이의 등 뒤가 아니라 나를 위한 세상을 보며 걷게 될 것이라 전해주고 있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2'설레는 이에게는 모든 날이 봄이다'에서는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을 찾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한파 뒤에 따뜻한 햇살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렇게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삶을 단단하게 만들고 나면 비로소 기나긴 봄날이 우리를 맞이하고 있을 것이다.

작가는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을 찾는 것이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중요하다고 말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행복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3'세월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워가는 것이다'에서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삶을 채워나가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작가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자신의 삶을 채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타인의 물질적 성공을 척도로 비교하지 말 것.

정신적 만족을 늘 중요한 척도로 기억할 것.

삶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고 그 문제를 플어가는 과정이 삶이다.

그러니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먼저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4'사람과 사랑 사이의 일이 가장 어렵다'에서는 인간관계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작가는 인간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삶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에 대해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나 스스로가 삶에 대해 되돌아보고 깊은 생각을 하게 되는 기회가 되었고 작은 일상의 순간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지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