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강의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어령 선생님은 한국 사회와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학자이자 지식인으로, 문학평론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그의 삶과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과 깊은 생각을 안겨주었습니다.

그의 끊임없는 연구와 창의적인 사고는 우리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방향과 희망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그는 한국 문화와 역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탐구하였으며, 그 결과로 한국문화론과 한국학 분야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이어령 선생님의 삶과 이야기는 우리에게 한 발 앞서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성을 중요시하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의 행적과 업적은 우리가 미래를 대비하고 새로운 시대에 발맞추며 성장해 나갈 때 영감과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로 이 책은 시대의 지성으로 불리는 이어령 선생님이 여러 강연을 한 내용을 엄선하여 담아놓은 책으로 마지막 삶의 끝에서도 자신의 오랜 연구와 탐구를 종합하여 마지막 강의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남기셨습니다.

 

선생님은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창조적 사고에 대해 많은 말씀을 해주셨는데

창조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미래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 책을 통해 선생님은 우리들에게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우리에게 창조적 사고와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삶의 지혜를 주고 있습니다.

 

지금은 우리 곁을 떠나셨지만, 마지막 삶의 끝에서도 자신의 오랜 탐구와 방대한 연구 활동

의 결과물을 우리는 소중히 기억하고 끝나지 않은 한국의 이야기를 이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믿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