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 사비 털어 호텔 150군데 다니고 찾아낸 돈 버는 마케팅 인사이트 23
정재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우리는 가끔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한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떠나고 싶을 때가 있다.
일상에서 벗어나 떠나게 되면 머물 공간과 즐길거리가 필요한데 이런 특별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게 바로 호텔일 것이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호텔을 들어서는 순간 자존감이 한껏 높아지며 층고가 높고 화려한 조명이 장식된 로비를 지나 친절하게 맞이해주는 호텔리어를 마주할 때면 대접받는 느낌이 들면서 금전적 지출이 들지만 바로 이곳이 일상에서 완벽하게 벗어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호텔은 고급스러운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고객의 지갑을 열게끔 하는 경영방식을 취하는데 바로 이 책은 호텔이 메이킹 머니를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 그리고 호텔에서 찾아낸 메이킹 머니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에 어떻게 벤치마킹을 해볼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대 후반 회사를 그만두고 떠난 여행에서 지금까지 몰랐던 호텔이라는 특별한 공간의 매력에 빠져 3년간 150군데 이상의 호텔을 돌아다니며 보고 느꼈던 내용들을 기록하고 호텔에서 배운 메이킹 머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정보들을 이 책에 담아내고 있다.
책에서는 특별하고 성공적인 브랜딩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략과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먼저, 많은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호텔 산업에서의 메이킹 머니의 핵심 원칙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특별하고 획기적인 호텔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과 사례 그리고 전략들을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둘째,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호텔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다양한 전략을 소개하고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 고객 중심의 전략을 확립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사진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고객과의 강화된 소통은 브랜딩에 있어 핵심 중 하나라 생각한다. 이 책은 고객의 의견 반영과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전략 그리고 다양한 소통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을 다루어 무엇보다 고객과 보다 강하게 상호작용하고 피드백을 수용한 다양한 메이킹 전략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주고 있다.
끝으로, 이 책은 호텔 산업을 기반으로 하지만, 그 안에 담긴 브랜딩 전략과 원칙들이 다른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브랜딩과 고객 경험에 대한 종합적이고 풍부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