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 유대인 지혜의 원천
탈무드교육 연구회 엮음, 김정자 옮김 / 베이직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절판


탈무드하면 생각나는 게 초등학교 학창시절 교과서에 소개된 우화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실제 한 권에 책으로 읽었던 기억이 20여년이나 지난 것 같네요.

이렇게 시간이 흘러 이제는 기억이 가물가물할 때 쯤 다시 탈무드를 만났습니다.

 

탈무드는 유대인 율법학자의 구전과 해설을 집대성한 책으로써 유대인들의 경험적 지혜를 통해 보편적 삶의 가치와 지혜를 모아놓은 책으로써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장 인간의 기본 도리, 2장 탈무드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3장 결혼과 가정 그리고 삶, 4장 올바른 교육과 도덕, 5장 돈과 사회정의 이렇게 총 5장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유대교의 종교와 체계를 이해하고 유대민족의 생활, 종교, 자녀 및 가정교육, 도덕, 철학, 처세, 경제관념 등에 관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탈무드는 유대교의 학습과 종교적 실천을 위한 유대인에게 있어 중요한 삶의 지침서이지만 종교와 교리, 역사와 전통의 편견을 떠나 많은 사람들에게 지혜와 가르침을 배우고 삶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많은 이들에게 읽혀지면 좋을 중요한 책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탈무드는 윤리, 철학, 사회적 문제, 역사, 문화, 교육, 경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과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민족, 종교를 떠나 자신의 지식을 확장하고 삶의 가르침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종교적 느낌을 받을 수는 있지만 종교적 실천을 떠나 탈무드에 담겨 있는 철학과 삶의 지혜를 통해 올바른 삶의 실천과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무엇보다도 탈무드라는 지혜의 원천과 가르침을 통해 삶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고 나서 나 스스로에게 아래와 같이 다짐해본다.

첫째, 겸손한 마음 가짐과 경건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실천한다.

둘째, 타인을 배려하며 소중함을 느끼고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한다.

세째, 자기주장만을 고수하기 보다 갈대와 같은 유연한 태토와 마음가짐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

 

네가 한 말은 행동으로 옮겨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