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등불을 비추라 - 빛으로 성경 읽기
김동문 지음 / 샘솟는기쁨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다보면 다양한 이유로 성경 읽기에 어려움에 처할 때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아마도 성경은 오래 전 오랜 세월 동안 쓰여 진 문서이고 역사적 배경 지식이나 다양한 언어로 쓰여 졌기 때문에 문체와 문장의 다양한 해석으로 인해 성경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성경 속 다양한 인물들과 역사적 사건들 그리고 당시 삶의 문화와 생활상을 보여주는데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런 실체와 실제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지 만이 우리가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책은 성경에 나오는 등, 등잔, 등불, 빛에 대한 실체와 함께 저자의 오랜 연구와 현장 방문을 통한 결과물을 통해 역사적 배경지식과 유물, 유적 등 사실을 바탕으로 실체와 실제를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유물의 실제로 제시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면서 성경을 읽는다면 성경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성경에 나오는 우리의 믿음에서 빛의 의미와 등잔에 대한 이해를 먼저 알아보고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에 나오는 등불, 등잔 불빛을 주제로 성경을 읽어보며 이해를 구해본다.

또한 고대문명에서 아주 중요시 되었던 빛의 의미와 이해를 바탕으로 성경을 재해석하고 우리가 가볍게 지나쳤던 그 당시 삶의 문화와 생활상 속 실체의 의미를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보며 이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성경 읽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성경의 의미를 다시 한 번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솔직히 여전히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이런 참고 자료를 통해 성경읽기를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한다면 성경이 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조금씩 이해하고 알게 되는 기쁨을 맞이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특히 사진과 삽화 그림을 통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성경은 깊이 있게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또한 이런 성경 속 사물과 역사적 사건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통한 성경 실물 교육의 중요성을 새삼 한 번 느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