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어휘 대장 - 공부의 맥을 알려면
권승호 지음 / 이비락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뉴스에서 사흘이라는 단어를 두고 어휘력 논란이 있었는데 사흘3일이 아닌 4일로 잘못 이해하거나 심심한 사과라는 표현을 두고 심심하다의 뜻을 지루하다는 동음어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어휘력 부족이 문제이긴 한 것 같다.

또한 최근 교육 현장에서도 학생들에 어휘력 부족으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한 학습 포기자가 발생하면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누구나 다 아는 유명한 축구선수죠!

손흥민의 아버지가 손흥민을 훈련할 때 가장 중요시 했던 기본의 중요성입니다.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자는 삶의 철학을 자신의 아들에게 심어주었기에 지금에 손흥민 선수가 있는 것일 겁니다.

 

기본은 운동을 비롯한 무슨 일에서든 어떤 일이든 매우 중요한데 공부에서도 마찬가지로 기본, 기본개념은 공부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교과과목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기억하고, 표현함으로써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무엇보다 가장 강조되는 부분이다.

 

다른 교과목을 이해하기 위해 특히 국어 교과목의 기본개념이 중요시되는데 독해에 필요한 읽기, 이해, 분석, 기억, 적용 과정을 통해 교과 내용을 이해하고 정립할 수 있기 때문에 국어 교과목의 기본개념에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는 데 특히 국어에 있어 한자의 비중이 높다보니 무엇보다 문해력 향상에 있어 한자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는 없다.

 

그래서 바로 이 책이 국어교과목에 필요한 중요 어휘, 영어수학 실력을 높이는 개념 어휘, 사회 탐구의 이해를 돕는 어휘, 과학의 원리를 깨치는 어휘, 시사 상식을 높이는 어휘, 교양 지식을 쌓는 사자성어 까지 교과별 183개 표제어에서 뽑은 2,600여개의 중요 어휘를 예시문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특히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가 학창시절 공부할 때 밑줄을 긋듯 밑줄이 그어져 있어 이 책을 읽고 공부할 때 집중도가 높아지며 아주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은 공부하듯 외우려고 하지 말고 그냥 편하게 한 번 읽어만 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복학습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듯 이 책 또한 여러 번 읽어봄으로써 자신의 어휘력이 점 점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과목을 공부 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듯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