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침 한자 - 인생의 지혜가 담긴
안재윤.김고운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3월
평점 :
최근 들어 인문학이 다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데 인문학 하면 동양고전을 빼놓을 수가 없다.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동양고전으로 논어, 사기, 중용의 중국고전부터 우리의 목민심서, 성학십도, 열하일기 등 학창시절 조금씩은 접해봤던 하지만 한자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던 경험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예전에는 정책용어나 행정용어에 한자가 많아 공문서 처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안내판 이나 심지어 책을 읽을 때도 조금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대부분 한글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분위기라 굳이 한자를 모르더라도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의 글이 기본적인 한자와 한문을 알아야지만 글의 완전한 그 의미를 알 수 있기에 기본적인 한자를 알아야하고 더불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동양고전을 익히고 배우고 싶다면 옛글에 담긴 한자에 그 뜻을 알아야 온전히 책을 이해하고 옛글에 담긴 삶의 이치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 책의 내용과 구성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 번째, 욕심을 버리고 탐욕을 이기는 법인 담긴 한자
두 번째, 자기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인정함으로써 반성하게 하는 한자
세 번째, 끝없이 배우고 노력하는 마음과 자기다짐을 확약 받을 수 있게 하는 한자
위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일상에서 쓰는 생활한자에서부터 동양 고전에 나오는 옛글에 한자까지 삶의 이치를 배우고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그런 기본적인 한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하루를 맞이하는 아침에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고 꾸준한 실천을 통해 다시 한 번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자를 읽어보자] 세부 항목에서는
한자의 결합과 부수의 위치에 따른 다양한 어원과 표현을 배움으로써 어휘력과 문해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옛 글을 읽어보자] 항목을 통해
동양고전에 나오는 주옥같은 옛글에 담긴 그 뜻을 헤아리면 삶의 지혜와 이치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이 책을 다 읽고 쉰 번째 아침을 맞이하면 삶의 이치를 깨닫고 변화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인간에 대한 바람직한 자세와 몸가짐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다.
또한 이 책은 한자를 배우는 입문서로 사용될 뿐 아니라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인문학적 배움과 인간적 소양을 쌓는데 폭넓게 읽을 수 있는 인문학적 교양서로 활용하여 읽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