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사로 본 중국왕조사 - 한 권으로 읽는 오천년 중국왕조사
이동연 지음 / 창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방대한 역사만큼이나 중국의 철학적 사상은 그 유구한 역사를 바탕으로 동양철학 사상과 고대국가의 기틀을 마련한다.

 

중국역사는 우리 역사와 동아시아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는데 특히 철학적 사상은 한 나라를 건국하고 기틀을 마련하는데 많은 영향을 준 것도 사실이다.

특히 중국 송나라 주희의 성리학적 사상은 우리 조선시대 건국의 이념적 사상인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정도전의 민본사상을 기반으로 한 통치 규범을 마련하여 정치운영을 할 정도로 많은 영향을 끼친 것도 사실이다.

 

바로 이 책은 중국의 철학적 사상을 바탕으로 한 5,000년 중국 왕조사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고대 부족국가에서 부터 중국의 역대 왕조사까지 중국 역사와 정치 사상적 특성과 변화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중원의 황토 고원을 근거지로 활동한 상황오제의 음과 양론의 동양사상의 뿌리를 시작으로 중국 고대 제국의 통치 이념인 하나라의 아홉 가지 정치 도덕인 홍범구주, 우리가 지금도 사용하고 동양사상에 영향을 준 육십갑자는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만들어 자연을 숭배하며 상나라의 통치 구조에 반영하였고, 주나라는 인간을 중심으로한 인본주의를 탄생하여 후에 인의 개념을 발전한 유가 예계론의 원형을 기본 이념으로 통치하였으며 춘추전국시대에 들어오면서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공자, 노자 그 뒤들 따라 맹자와 장자에 이르기까지 중국 철학사상이 확립하는 시기에 이른다.

이후 진, , 삼국시대와 수, , , , , 청나라를 거쳐 철학적 사상을 바탕으로 더욱더 확고해진 중화사상은 현재 중국의 정치적 이념으로 정립되게 된다.

 

현대사에 들어와 많은 민주주의 나라에 반해 중국은 유가사상을 바탕으로 한 사회주의와 중화사상을 결합하는 중화 패권주의를 내세워 중국의 역할과 정체성을 확립하여 중화민족의 부흥을 되찾으려 나아가고자 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중국을 보면 장기집권을 통한 인권, 언론, 사상 등 내부통제, 인접국가와의 영토분쟁, 동북공정 등 역사왜곡, 다른 국가와의 보복경제 등 과연 G2국가로서의 선도적 역할과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냉정하게 평가를 해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