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셰프 서유구의 만두 이야기 임원경제지 전통음식 복원 및 현대화 시리즈 10
우석대학교 전통생활문화연구소 외 지음, 임원경제연구소.이윤호 옮김, 곽미경 감수 / 자연경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꿩이 귀했던 시절 어머니가 해주시던 꿩 만두는 지금까지도 그 기억이 생생할 정도로 그 맛이 잊혀 지질 않는다.

사회 초년생 때는 겨울철 길거리를 걷다 만두 찜통기에서 김 피어오르는 고기만두와 김치만두가 보이면 침 넘어 가는 소리에 없는 지갑을 열어 나도 모르게 만두를 사서 집에 오곤 하였다.

결혼을 하고나서 아이들이 어릴 때는 온가족이 둘러앉아 만두를 빚었던 소중한 기억이 남아있다.

이처럼 우리가 즐겨먹는 만두는 음식으로써도 아주 맛이 있는 일품 음식이면서 우리들의 옛 기억과 추억을 함께하고 있는 의미 있는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창의적이며 다양한 조리법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만두가 만들어 지고 시간적(조리시간 간편), 경제적(저렴한 가격), 간편성(먹기 편함) 등 미래의 음식으로써 손색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며 지금보다 더 발전된 만두로써 세계인이 즐겨먹는 식품으로 확장될 것으로 생각해 본다.

 

이 책은 조선 후기 실학작인 서유구 선생인 쓴 실용백과사전 ‘임원경제지’ 중 여덟 번째 지인 ‘정조지를 복원한 책이다.

정조지는 솥 ‘자에 도마 ‘자로 책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음식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이 책은 정조지 구면지류에 기록된 총 15가지 만두류를 번역하였고 향토 만두, 전통만두, 현대만두, 세계의 다양한 만두에 관한 이야기까지 만두의 역사부터 조리법, 재료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정보 자료와 아주 많은 사진 자료를 담아 만두에 모든 것을 소개하고 있다.

 

바로 이 책은 우리가 잊혀져가는 전통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과 우리가 잘 몰랐던 전통만두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우리 만두의 대중화와 우수성을 발견하고 널리 알리고자 이 책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프롤로그에서 만두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1장에서는 만두에 대한 총론부터 정조지 속 15가지 만두를 소개하고 있으며 재료에서부터 제조방법까지 컬러사진을 통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2장에서는 우리의 전통 만두를 소개하고 있는데 고 조리서 속의 만두와 각 지역에서 즐겨 먹던 향토만두를 중심으로 재료 준비과정부터 만드는 방법까지 우리의 전통만두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고하 있다.

3, 4장에서는 현재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만두를 소개하고 있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즐겨 먹는 만두에 대해 다양한 나라에 만두음식을 소개하고 있다.

 

서유구 선생은 이 책 ‘정조지를 저술하면서 “후대의 사람들이 따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이 책을 쓴다라고 하셨다.

아마도 우리의 것을 잊지 말고 소중하게 여기라는 뜻일 것이다.

바로 이 책이 우리 전통만두를 보전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우리 전통음식의 세계화와 더 큰 미래를 향해 가야 할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