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상상력 공장 - 우주, 그리고 생명과 문명의 미래
권재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옛날 우리는 밤 하늘 별을 보며 꿈을 꾸워 왔고 광활한 먼 우주를 상상하며 우리의 미래를 생각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탄생의 비밀 그리고 인간은 어떻게 탄생하였으며 존재하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여왔다.

 

어릴 적 밤하늘의 별을 올려다보며 궁금한 점이 하나 둘이 아니었습니다.

저렇게 예쁘게 반짝이는 별은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밤하늘에 떠있으며 얼마나 멀리 있는 것인지 그리고 저 별에는 과연 생명체가 살고 있는지 등 많은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그 해답은 학창시절 과학과목 학습을 통해 다양한 책과 뉴스 그리고 방송 등을 통해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지만 과학이란 솔직히 어려운 학문이라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많았다.

 

바로 이 책은 우주의 시작과 탄생 과정부터 시간, 공간, 물질의 존재, 생명의 탄생과 진화과정, 인간의 정신세계와 문명 그리고 종말까지 전문 과학교육 교수님의 우주관련 학문을 비롯한 물리학, 화학, 생물학, 문명사 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빅뱅, 태초의 시작은 고밀도로 압축된 뜨거운 한 점이 팽창으로 대폭발을 일으키며 우주가 탄생하고 물질의 시작이자 시간과 공간의 시작됩니다.

모든 만물은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질이 모여 생명이 되고, 생명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문명을 만들어 냈습니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습니다.

종말의 의미와 죽음에 대한 생각을 마지막으로 인간이 존재하는 의미에 대해 포괄적으로 정리하면서 이 책에서는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과학은 보이는 것, 즉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그 답을 찾아야 하는 것이지만 아직도 문제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하는 현상들을 마주 할 때면 광할한 우주의 신비로움에 경의를 표해본다.

다양한 지적 호기심에 대한 탐구와 연구는 끊임없이 이루어 져야하며 그런 노력들을 통해 우리는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특히 이 책은 학생들이 읽어보면 학교공부에 많은 참고 자료 도서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적극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