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로드 1 - 선사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 한국사로드 1
김종훈 지음 / 텍스트CUBE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점점 더 홀대 봤고 있는 한국사 교육 현실과 주변 국가의 노골적인 역사 왜곡이 빈번한 상황 속에서 한국사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지금 입시위주가 아닌 다양한 역사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해주고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며 미래라고 하였다.

아마도 역사를 알면 과거의 잘못을 고치고 교훈을 얻음으로써 현재와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한국사능력검점시험을 치르면서 역사에 대한 관심과 시험을 통한 자기 만족감이 생겨나고 이로 인한 긍정적 삶의 변화로 자신을 한 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출제되어 문제에 나왔던 역사유적지를 저자가 직접 전국 방방곳곳에 있는 유적지 545군데를 방문하여 역사현장의 모습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껴보면서 역사 탐방여행을 통해 유적지의 역사적 스토리와 역사 여행의 즐거움을 책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사로드 1권에서는 구석기와 신석기, 청동기, 철기시대인 선사시대로의 여행을 시작으로 한민족 첫 나라인 고조선, 동아시아 최강국 고구려, 예술혼의 백제, 삼국을 통일한 신라와 마지막으로 발해까지의 역사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의 구성은 시대 순으로 역사 유적지의 탐방과 역사 스토리를 시작으로 가이드를 통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며 한능검 따라잡기를 통해 실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 내용과 시험 경향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투어를 통해 유적지 답사 여행일정과 코스 그리고 다양한 지역정보를 소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한국사 공부를 하는데 참고 도서로 활용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를 위한 참고서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역사 여행의 가이드북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역사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고 역사는 과거와 현재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가올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개척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나침반 역할을 하기에 역사 교육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