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리셋 - 인생을 변화시키는 독서의 힘
김용태 지음 / 더로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릴 적부터 독서의 중요성과 책을 많이 읽어라!” 라는 이야기를 학교와 집에서 선생님과 부모님으로부터 수없이 들어오면서 자라왔다.

하지만 초등학교 시절에는 가정형편 상 학교 교과서 뿐 다른 책은 없었고 지금처럼 공공도서관이 있지도 않았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학업공부가 우선이었고 소설책이나 기타 다양한 서적을 접할 기회는 없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핑계처럼 느껴지고 책을 읽으려는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아마도 시간적 여유가 있었던 20대에 다양한 책을 빌려도 보고 사서 봤던 것 같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뿐 회사에 취업을 하고 결혼을 하며 또 한 번 책은 나의 손에서 점점 멀어지기 시작했다.

 

중년의 나이지만 지금은 열심히 책을 읽으려 하고 있고 삶의 대한 생각과 인생의 목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1, 2장에서는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와 독서를 통해 내 자신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에서는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목표를 세울 수 있고, 독서는 때론 친구이자 멘토가 될 수있다.

독서는 우리의 부족한 면을 채워주고 성장시켜 주면서 독서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마지막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를 실현시켜줄 수 있다.

 

위대한 인물 중에 독서로 인해 인생이 뒤바뀐 이들이 많은데,

독서를 인생의 스승으로 삼아 수많은 업적을 남긴 링컨, 다산 정약용선생은 독서는 비천한 사람을 품위 있게 만들고, 무의미한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 라고 말했다.

오프라 윈프리는 독서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견했고 그녀의 가장 큰 장점인 소통과 경청의 습관을 갖게 되었다.

 

이처럼 저자는 독서란 진정한 나를 찾고, 내가 해야 할 일을 깨닫기 위해 하는 작업이고,

나의 내면을 깊이 있고 단단하게 만들어 주며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게 해주는 어둠 속의 등불과 같다. 라고 말하고 있다.

 

3장에서는 나만의 독석법을 추천하고 있는데 짧은 시간 안에 책을 읽고 싶을 때 훑어 읽기 독서법, 마음에 담아두거나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싶다면 책을 반복해서 읽는 재독법, 짧은 시간에 독서를 하고 싶다면 출퇴근시간, 화장실, 잠자기 전 침실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자투리 독서법, 같은 분야에 다양한 책을 읽는 네트워크 독서(계통독서) 등 다양한 독서법을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메모독서법을 선호한다. 다산의 독서방법 중 초서라고 있는데 책의 문장을 옮겨 적는 것이다. 나 또한 메모를 통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자주 활용하고 있다.

 

5장에서는 나를 바꾸는 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전, 소설, 철학, 다양한 인문학 서적까지 저자가 추천하고 있는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장에서는 더 넓은 사고와 생각을 넓혀 주고 자신의 인생을 성찰하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글쓰기 방법까지 소개해주고 있다.

글쓰기라는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행복과 타인의 행복을 전달하며 마음의 치유를 얻고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글쓰기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와 책 읽기라는 동기부여를 통해 내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삶의 의미를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