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소비에트 변방 기행 - 조지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여행자의 시선 2
임영호 지음 / 컬처룩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카서스 지역의 조지아, 동슬라브의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는 구 소련 뿐 아니라 역사 속에서도 강대국들의 수난을 겪으며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영향을 받으면서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켜왔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잘 몰랐던 유럽에서도 변방인 조지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의 역사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음식 그리고 아름다운 대자연과 종교가 어울러진 독특한 경관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조지아는 몇 년 전 여행관련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관심이 높아졌었는데 성당과 대자연의 아름다운 모습이 지금도 기억에 남는다.

조지아는 유럽의 조상인 코카서스인의 발상지이며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신비의 땅이며

유럽 음식의 대명사인 와인의 탄생지이다.

또한 조지아의 이웃나라인 아르메니아 아라라트산은 구약성서에서 대홍수 후 노아의 방주가 처음 도착한 곳으로 알려져 있고 기독교 초기 교회 시절 예수의 제제 안드레아가 1세기에 고대 조지아 왕국인 콜키스와 이베리아에서 선교활동을 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렇듯 신화와 성서에 있어 조지아는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자연의 웅장함 속에 성당과 수도원의 역사를 바라보며 자연과 교회가 주는 신비로움, 장엄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다 알다시피 러시아와 전쟁 중이다.

우크라이나는 동슬라브 문명의 발상지이며 동슬라브 지역 최초의 왕국인 키예프루스가 수백년 번영을 누렸던 화려한 유적이 키이우에는 많다.

아쉽게도 이런 유적들 또한 전쟁으로 많이 파괴되고 있다고 한다.

뉴스 상에서 보는 우크라이나의 참혹한 상황이 너무 마음이 아프고 하루빨리 전쟁이 종식되어 다시 평화로운 모습으로 회복되길 기원해본다.

우크라이나를 이 책에서 볼 때는 평화로운 모습인데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 마음이 무겁고 착찹함이 앞선다.

하지만 책에서 보는 우크라이나 모습은 유럽과는 또 다른 문화와 사람들 그리고 풍광이 우리를 맞이해주고 있다.

키이우의 모습은 유럽과는 또 다른 화려함을 느낄 수 있었고 오데사는 휴양도시다운 낭만과 문화를 느낄 수 있고 르비우에서는 고풍스럽고 옛스러움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벨라루스는 천러성향이 강한 구 소련의 도시의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잘 알지 못했던 세나라를 여행해 봤는데 역사적으로 종교적으로 또 다른 유럽을 만날 수 있어서 무엇보다 소중한 경험이 되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여행을 한 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제는 하루빨리 코로나가 풀리고 전쟁도 종식되어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