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실험 공작 사전 ㅣ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야쿠리 교시쓰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2년 1월
평점 :
어린시절 주변에서 흔히보이는 생활용품이나 다양한 도구를 가지고 자신만에 상상 속에서 다양한 놀이를 하곤하였다.
인간의 발달과 성장과정 속에서 놀이는 재미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을 키우고 신체적 조작능력과 사물을 인지할 수 있는 사고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아동기 신체적 조작능력과 소근육이 발달하면서 직접 자기손으로 상상했던 것을 분해하고 조립하며 만들어 보왔고 또한 완구 조립이라든지 과학상자를 이용한 다양한 기계의 작동원리를 익히면서 과학원리를 배우고 창의력을 키워 나갔었다.
이 책은 우리가 어린시절 그래듯 자기 손으로 직접 가공하고 조립해서 물건을 만들어보고 실험해보는 기쁨을 느낄수 있게 공작 방법과 설계도면 등을 제공해주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거나 다이소에서 파는 소재로 시도해 볼 수 있는 공작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간단하고 쉬운 공작만이 아닌 정말로 전문가처럼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공작도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기본적인 기초난이도 부터 난이도가 높은 공작 장치까지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고 또한 기본적인 공구를 다루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공작과정의 난이도를 별 하나부터 다섯까지 공작레벨로 구성하고 있는데 별하나에서 두개는 난이도가 쉬운 실생활의 물건을 간단하게 변형해 만들거나 다이소 등에서 구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한 공작기술을 소개하고 있고 별 세계에서는 간단한 재료와 조금 복잡하고 응용을 해야 만들어지는 공작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별 네개이상 부터는 우리가 쉽게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전문적인 도구들을 만드는 난이도로서 실생활 용품을 분해해서 개조하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창작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창작이나 공작은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아마도 이 책이 다양한 물건을 만들어보는 기술과 지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새로운 작품을 직업 만들어 봄으로써 창작의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좀 아쉬운 점은 아이들이 따라하기에는 위험하고 조금은 기괴한 창작물도 소개하고 있지만 읽을 내용을 잘 선정해서 책을 활용한다면 누구보다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창작과 실험 공작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